사진 - 정용석 대표

[한국금융경제신문 홍종표 기자] 많은 중소기업들이 제품 생산 과정에 있어 개발기술만 가지고는 해결할 수 있는 유통, 마케팅, 법무 등 다양한 부분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유통과정에서 필요한 법적 자문이나 시스템, 제품 홍보를 위한 마케팅 등 중소기업의 자체 인력만으론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산적해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중소기업 컨소시엄 맥콘아이티가 Macconny21 Omni Channel Platform을 출범했다. Macconny21 Omni Channel Platform은 하청 생산을 위주로 기업을 운영하는 중소기업의 생존 방식을 타파하고 중소기업 과 중소기업 종사자들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에 기반을 둔 Macconny21 Omni Channel Platform은 가맹점을 위한 B2B, B2C 거래와 dropshipping(배송대행) 등 전자상거래에 기반을 둔 중소기업 전문 플랫폼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이에 대해 맥콘아이티 정용석 대표와 이야기를 나눠봤다.

Macconny21 Omni Channel Platform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Macconny21 Omni Channel Platform은 대한민국 중소기업 완제품, 반제품과 소프트웨어의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제작된 플랫폼입니다.

글로벌 진출 이외에도 더 큰 목표가 있습니다. 대한민국과 개발도상국 가맹점 운영자들과 그들의 고객 즉 시민들에게 해외에 있는 여러 대학에서 수료증 및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세계적인 대학에서의 교수들과 동문들과의 네트워크는 새로운 커뮤니티가 되며 가치관과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과 글로벌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하고 발전하며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학업의 기회가 부족하거나 자녀들의 미래를 고민하는 분들께 글로벌 수준의 유치원부터 고등교육, 그리고 online education도 제공합니다. 창의력을 키우고 동시에 학업을 즐길 수 있는 각종 학습용 게임과 놀이를 통해 세계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Macconny21 Omni Channel Platform 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 세계적으로 E-commerce 사업은 경쟁이 커지고 있습니다. 뛰어난 기술력과 제품만으로는 세계 시장에 도전장도 내밀 수 없습니다. 특히 소규모 기업은 더더욱 기회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일자리 고용 악화에도 고학력 인재들은 중소기업 취업을 멀리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대기업은 기업을 위해 인재들을 확보하려 합니다. 그것이 성공과 실패를 가늠 할 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투자와 인센티브 제공이 미흡한 중소기업 직원들이 한 직장에 머물기보다 쉽게 이직합니다. 중소기업의 현실로 직원에 대한 투자는 생각조차 할 수가 없습니다. 한 사람의 교육과 성공을 통해 가족과 지역, 나라를 변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기업성장에 있어 인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세상 모두의 가난을 구제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한두 명의 인재를 지원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미래를 위하고 나라와 개인을 위해 Macconny21는 당장 필요한 생계해결과 미래를 대비한 인재 양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단기간의 다급한 생계 해결 방안과 미래를 대비하는 장기적인 계획이 Macconny21 플랫폼에 모두 포함돼 있습니다.

Macconny21 Omni Channel Platform은 어떤 사업으로 구성됐는지?

- 플랫폼에 참여할 경우 모든 분야의 신제품 또는 연구개발 협업 또는 협력,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수 만개의 글로벌 open innovation 커뮤니티를 참여 업체에게 소개하며 대한민국 국민들이 직접 open innovation platform을 통해 전세계 인재들을 초대할 수 있도록 Macconny21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세계와 소통, 홍보 등이 가능한 Macconny 21 Social Network Platform, 분야별 자금 유치와 크라우드 펀딩 Macconny21 플랫폼, 신생 또는 재창업을 위한 Macconny21 스타트업 모조 플랫폼, 세계적인 협력사들과 함께 활동을 할 수 있는 NGO 국외, Macconny21 플랫폼 봉사 활동 지원자들 선교 활동을 하시는 선교사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Macconny21 무한 플랫폼 무료 제공과 기금 모음 등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 등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어, 불공정 거래와 불이익 방지를 위한 법률자문, 창업과 투명한 세금 납세, 자금 거래, 글로벌 회계 기준을 위한 회계자문,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적인 사업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기업 자문단과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멘토링, 무명작가, 가수, 운동선수 등의 홍보지원을 위한 홍보대사, 개인의 재능과 창의적인 제품, 인물 등을 세상과 공유하기 위한 언론사, 물류 시스템 자문, 중소기업 경영 자문, 연구개발 조언, 기술 자문, 멘토 포럼과 해외 박람회, 대한민국 문화를 홍보하는 여행 전문가, 포럼을 기획하는 기획자, 건강 지식과 간단한 진단, 스마트 건강검진을 담당하는 의사 등 기업, 조직 또는 글로벌 조직과 함께 참여자 혹은 참여 기업의 목표를 이루고 성공을 함께 나누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Macconny21 Omni Channel Platform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이란 목적을 넘어 더 큰 의미, 즉 미래의 성공열쇠가 되어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혼자가면 빨리 갈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함께 가면 더욱 더 멀리갈 수 있습니다.”

아신 이성욱 대표의 말씀입니다.

성공과 실패의 기준은 더 이상 외부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창의적인 생각을 세상과 나누고 학습을 통해 자격증과 학위를 받아 학업의 격차를 줄이며 새로운 미래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 모든 차별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것도 노력한 만큼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것도 자신만이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은 기적 같은 남북과 북미 회담 등 역사적인 한 장면의 중심에 서있습니다. 촛불 혁명이 불러온 기적입니다. 우리는 대한민국의 잠재 되어있는 새로운 미래의 갈망을 전세계를 향해 촛불을 들어 실현시켰습니다.

대한민국 고용 실적과 경제는 바닥으로 추락하고 있고 Macconny21 참여자들 역시 하루하루 경제 위기로 불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촛불 혁명이 횃불이 되지는 못해도 그 촛불의 날들을 잊지 않았습니다.

새 미래에 대한 갈망은 촛불을 드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횃불처럼 강력한 열의로 경제를 살리는데 힘을 모아 나갈 때입니다. 새로운 혁명을 일으켜야 전 세계가 바라본 촛불의 혁명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정부와 소수만으로는 성공에 한계가 있습니다. 정부의 경제 정책이 현실화되려면 우리가 다 같이 힘을 모으고 현실화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사진 - 정용석 대표

Macconny21 Omni Channel Platform의 추후 발전 계획은?

- 지금은 해외 기반 소프트웨어로 플랫폼을 시작했지만 앞으로는 효과적인 대한민국 기반 소프트웨어를 통해 대기업 유통이 활발해지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자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해외 진출에 핵심적인 요소로 Supply Chain Management EPR 외 수 백가지 소프트웨어가 체계적인 대랑 생산, 소규모 수출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Macconny21 App Store에 각 대형 유통 체인점 또는 구매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와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수많은 유통 체인 기업들이 사용하고 요구하는 해외소프트웨어와 플랫폼을 나열해 Macconny21 플랫폼 유저가 이를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외 기술을 더욱더 글로벌 수준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전세계 소프트웨어 기업 또는 조직, 개인은 Macconny21 오픈 소스 및 세계 네트워크를 활용해 주었으면 합니다.

또한 Macconny21 플랫폼이 확보한 세계 바이어 데이터베이스를 중소기업과 대한민국에 공개할 계획입니다. 플랫폼 유저들이 이를 잘 활용한다면 세계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Macconny21 Omni Channel Platform 유저들의 해야할 일은?

- 대한민국 글로벌 진출에 있어 전 세계 살고 있는 교포와 동맹국 시민들, 개발도상국 시민들이 여러분들의 최고의 영업망입니다.

B2B플랫폼을 제공받는 교포 또는 동맹국 시민들은 고객 중 누구든 원한다면 B2C 가맹점 플랫폼을 무료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각 유저들이 살고 있는 국가에 일자리 창출로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면 이것이 곧 대한민국 중소기업과 나라의 경제에 도움으로 이어지며 전 세계 당사의 마케팅 유통망 확보가 구축이 가능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Macconny21 가맹점 플랫폼은 단순히 제품을 사고파는 그 이상을 부여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한분 한분의 업적과 재능이 전 세계에 새로운 삶의 환경 조성의 첫걸음입니다.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은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고 하나가 됩니다. 하나가 됐을 때 대한민국과 국제사회 시민들이 세상의 불공정을 타파하고 기본 존엄을 존중받고 평화, 기회, 정의롭고 공정한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