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박혜빈 기자] 계절이 바뀌면 해야 할 것이 많다. 옷장정리를 시작으로 집안 곳곳을 손 봐야한다. 삶의 방식이 과거와 많이 바뀌면서 나만의 힐링 시간, 나만의 공간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집안 분위기를 결정하는 인테리어에 관심을 갖는 이들도 많아졌다. 
명실상부 한국을 대표하는 가구, 인테리어 업체라고 말할 수 있는 ‘한샘’브랜드는 인테리어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최근 새롭게 리뉴얼한 ‘동탄 한샘인테리어’를 찾았다. 이곳은 올해 전국 1등 매장으로 선정되면서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조호연 대표와 함께 1등 매장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노하우와 인테리어 팁을 들어보았다. 

사진 - 동탄 한샘인테리어 임직원 일동 (사진 좌 조호연 대표)

새롭게 리뉴얼한 ‘동탄 한샘인테리어’를 이끌고 있는 조호연 대표는 인테리어 업체를 오랜 시간 운영해온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전국 1등 매장을 만들 수 있었던 전략은 무엇인가. 
- 한샘에서는 신입사원으로 시작을 했다. 2009년 처음 강남 대치동에서 인테리어샵을 운영했다. 그 이후 의왕점을 운영하다 작년 동탄점을 인수하게 되었다. 한샘 브랜드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에 도전을 할 수 있었다. 오랜 시간 인테리어 업계에 몸담아 오면서 직접 영업을 하고 고객을 상대하면서 노하우와 운영에 대한 저만의 원칙을 만들 수 있었다. 우수한 매장은 단순히 매출이 높은 매장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얼마나 만족하느냐 이다. 고객이 만족하고 저희에게 신뢰를 가질 수 있는 매장을 만드는 것이 1등 매장을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동탄 한샘인테리어’가 고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매장 운영과 상담 노하우가 궁금하다. 
- 고객의 니즈와 인테리어 트렌드 변화에 맞춰 매장을 변화시키고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한샘 인테리어에서는 가구뿐만 아니라 생활용품, 패브릭 쇼핑을 한 번에 하실 수 있다. 최근에는 가구 구매 뿐만 아니라 가구에 어울리는 소품을 함께 구매하고자 하신다.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셨을 때 고객과 상담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방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먼저이다. 그에 맞추어 필요한 제품을 적절히 추천해야 한다. 또 매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시이다. 똑같은 제품이라도 전시 상태에 따라 제품이 달라 보인다. 제품 구성별로 디스플레이에 신경을 쓰고 있다. 특히 동탄점은 수원 동탄 지역, 평탄, 안성에서 까지 오신다. 30대부터 4, 50대 분들까지 다양한 고객이 방문하고 계신다. 저희 매장은 가구, 패브릭, 주방, 생활용품 파트별 전문 직원이 나누어져 있다. 원하는 부분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실 수 있기에 만족도가 더욱 높다. 

사진 - 동탄 한샘인테리어 내부 모습

가구, 인테리어에 대한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이 원하는 트렌드와 가을 인테리어 팁을 소개해 달라. 
- 예전에는 가구라고 하면 신혼 때 구매해서 2,30년간 쓴다, 라는 생각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이사를 가거나 집안 분위기에 맞추어 쉽게 가구를 바꾸는 추세이다. 또한 집안 분위기를 아늑하고 편리한 공간으로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니즈에 맞추어 가구 역시 모던함과 가변성을 추구하고 있다. 한번 배치하면 쉽게 옮기기 힘들었던 과거의 가구와는 달리 최근에는 배치를 쉽게 바꿀 수 있는 가구를 원하는 추세이다. 이에 맞추어 한샘에서는 시공을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최대한 제공하고 있다. 과거에는 한샘이 고가 브랜드의 이미지가 있었지만 지금은 합리적인 가격대로 가성비와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갖춘 브랜드로서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가구뿐만 아니라 생활용품, 인테리어 소품 역시 많은 분들이 찾으신다. 올해는 특히나 바이올렛 컬러가 트렌드가 되면서 소품을 이용한 인테리어 변화를 시도할 수 있다. 올 가을에는 쿠션, 이불 등으로 컬러감을 주는 인테리어를 추천드린다. 

사진 - 동탄 한샘인테리어 내부 모습

다양한 이벤트로 늘 고객 만족을 이끌고 있는 ‘동탄 한샘인테리어’의 향후 비전이 궁금하다. 
- 제가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와 정보를 직원들과 늘 공유하려고 노력한다. 가구, 생활용품 전시에 대해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는지를 늘 고민하고 있다. 또한 고객과 상담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취향, 상황별 맞춤 컨설팅을 해드리기 위해 늘 노력한다. 저와 저희 직원들이 함께 고민하고 성장하는 만큼 향후에는 직원들이 성장해서 책임질 수 있는 매장을 늘리는 것이 목표이다.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하는 공간 혹은 나만의 쉼표가 되어주는 공간을 꾸미고, 가꾸는 것은 분명 큰 행복이다. 하지만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고민스러운 일인 것 역시 분명하다. ‘동탄 한샘인테리어’는 든든한 인테리어 파트너로서 많은 고객들에게 큰 행복을 선물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