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0.21 일 11:54
상단여백
HOME 인물 인터뷰
맥수학전문학원 김정원 원장, “수학교육, 티칭이 아닌 코칭으로 새롭게 거듭나다”

[G밸리뉴스 홍종표 기자] 수학은 대학입시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 있는 과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포자’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성향, 특성,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방대한 분량을 주입식으로 가르쳐왔던 교육 시스템의 결과라고 말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은 학생들이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는데 있어서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제는 수학적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학생 각자에게 맞는 효율적인 학습법이 수포자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일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시흥시 은행동에 위치한 맥수학전문학원은 학생들의 성향, 수준 등을 고려한 개개인 맞춤식 수업이 이뤄지는 수학학원이다. 현재 맥수학전문학원은 수학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높이는 수업을 진행 중이다. 더불어 티칭이 아닌 적절한 코칭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효율적인 학습법을 제시하는 맥수학학원에서 김정원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시흥 은행동 맥수학전문학원 김정원 원장

개개인 맞춤식 수학교육을 지향한다고 들었다.
-맥수학전문학원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퀄리티 높은 수업을 진행하는 전문 수학학원이다. 저는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교육자로서의 철학을 실현하고자 맥수학전문학원을 시작했다. 맥수학전문학원은 기존의 주입식, 암기식 교육을 지향하지 않는다. 개념이해, 키포인트, 문제풀이, PES, 원리표현, 수리구술, 학습성취표작성, 포트폴리오 훈련을 통해 수학을 수학답게 지도한다. 또한 맥수학전문학원은 단순하게 레벨을 나눈 수준별, 단계별 수업을 진행하지 않는다. 보다 효율적인 학습법을 제시해주고자 학생마다 다른 성향, 특성, 수준을 고려한 개개인 맞춤식 수업을 진행한다. 

수학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개념 이해다. 기본을 탄탄하게 세우지 않으면 응용이나 심화과정으로 넘어갈 수 없다. 이에 기본을 바로세우고 수학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수업으로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을 높이고 있다.

티칭이 아닌 코칭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을 길러주고 있다던데.
- 아이들에게 있어서 자기주도성은 대단히 중요하다. 이렇게 중요한 자기주도성을 향상하려면 선생님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 초등부의 자기주도성 학습비중은 70~80%다. 중등부는 60%이며, 고등부는 50%다. 수학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고력 깊이나 난이도가 높아지는 과목이다. 초등부는 독학으로도 충분한 학습이 가능하지만 중등부 이상부터는 독학으로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맥수학전문학원은 적절한 개입을 통해 아이들의 자기주도성을 향상시켜주고 있다.

자기주도성은 티칭이 아닌 코칭에서 향상되기도 한다. 더불어 초등학교 때부터 코칭을 통해 제대로 쌓아온 공부습관이나 깊이 있는 지식은 고등학교 성적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에 저희는 질 높은 코칭으로 자기주도성은 물론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키워주고 있다.

입시와 직결되는 고등수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 고등수학은 대학입시로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중요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고등학교에 진학 후에도 수학 실력 및 성적을 향상시키고 유지하려면 자신에게 맞는 효율적인 학습법과 학습량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고등수학의 핵심은 수학적 응용과 익숙함이다. 고등수학은 표현방법이나 바라보는 관점이 초중에 비해 훨씬 다양하고 어렵다. 때문에 학습한 부분에 대한 철저한 피드백을 통해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또한 무리한 선행과 반복보다는 한 문제를 풀더라도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고등학생 때는 내신관리도 신경 써야 하기에 효율적으로 학습시간을 관리해 내신을 챙겨야 한다.  

현재 맥수학전문학원의 김정원 원장은 매일 데이터화해 자료를 만들어 수업에서 활용 중이다. 교재도 계속해서 개발하고 집필한다. 교재 역시 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1:1 맞춤지도 중이다. 김정원 원장은 교육을 제공함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사교육기관의 시스템과 철학을 잘 잡고 교육과 서비스의 밸런스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이 교육과 서비스의 균형을 잡아 효율적인 학습법을 제공하려는 맥수학전문학원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홍종표 기자  hjp92@gvalley.co.kr

<저작권자 © G밸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종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G밸리 포토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