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홍종표 기자] 아이는 부모에게 너무도 큰 행복이며 기쁨이지만 아이를 양육하는 과정은 녹록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아이 양육은 엄청난 인내심과 노력, 책임감을 요구한다. 또한 아이를 건강하게 성장시키기 위해선 부모뿐만 아니라 주변의 배려와 관심, 사랑이 필요하다. 이에 부모들은 심리상담 및 치료센터에 대한 선입견을 배제하고 양육에 대한 도움을 구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대구시 서변동에 위치한 도담심리언어발달센터는 아이들 중심의 치료환경을 제공하며 아이들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언어치료, 미술치료, 심리치료 등각 영역의 전문가들과 협력해 여러 케이스를 복합적으로 관찰하며 높은 치료효과를 위해 양육에 대한 코칭도 진행하는 도담심리언어발달센터에서 임왕섭&문상진 대표와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대구 도담심리언어발달센터 문상진&임왕섭 대표

도담심리언어발달센터는 아이들 중심의 치료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던데.
- 아이들에게 저희의 가치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반드시 필요한 실질적인 교육을 진행하고자 이곳 대구 서변동에서 도담심리언어발달센터를 시작하게 됐다. 저희 도담심리언어발달센터는 치료사 중심이 아닌 아이들 중심의 치료환경을 제공하려 목표를 갖고 있다. 아이가 갖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선입견을 배제하고 아이의 개별 특성에 맞추어 가장 필요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려 노력한다.

치료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퀄리티는 중요하다. 치료사가 갖고 있는 방대한 전문지식 역시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 담긴 마음으로 아이의 모습 그대로를 받아들이려는 자세다. 이에 저희 센터는 퀄리티 높은 프로그램과 전문지식을 기본으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더불어 언어치료, 미술치료, 심리치료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협력으로 이뤄진 맞춤식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과 더 나은 성장을 돕는다.

사진 - 미술치료 모습

높은 치료효과를 위해 각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다방면으로 노력하는 것 같다.
- 아이들을 치료하다보면 여러 영역에서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자주 발생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언어치료, 미술치료, 심리치료 등의 각 영역들이 개별적으로만 치료하면 그 효과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에 저희 센터는 자신의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른 영역 치료 케이스에 대한 논의를 주기적으로 한다. 각 영역의 선생님들과 함께 다 각도로 케이스를 평가하고 복합적으로 관찰해 효율적인 치료 프로그램이 개입될 수 있도록 말이다. 

저희 센터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들이 스스로 일상생활을 무리 없이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기본 프로그램 자체를 치료 프로그램과 부모 상담으로 구성했다. 치료 후엔 부모 상담을 통해 양육방식에 대한 코칭을 해드린다. 더불어 높은 치료효과를 위해 치료 프로그램에서 적용했던 것들을 가정 내에서도 쉽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도해드린다. 

사진 - 언어치료, 심리치료, 미술치료실 모습

이러한 노력에도 심리치료 및 아동발달센터의 문턱을 높게 생각하는 부모님들이 많다고 들었다.
- ‘한 아이가 성장하기 위해선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말이 있다 저는 저희 도담심리언어발달센터가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마을 공동체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심리치료 및 아동발달센터는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게 성장시키기 위한 공간이다. 그럼에도 아직 심리치료 및 아동발달센터의 문턱을 높게 생각하는 부모님들이 많다. 또한 전문가의 도움보다는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이나 매체의 정보를 더욱 신뢰하는 경우도 많다. 

안정적인 정서가 바탕이 되어야 원만한 발달이 이뤄지며, 높은 치료효과를 위해선 조기상담 및 치료가 중요하다. 그렇기에 우리 아이들이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기 위한 예방차원에서라도 신뢰성 없는 정보를 믿기보단 전문 아동발달센터를 방문하기를 바란다. 

현재 대구 도담심리언어발달센터는 우리 아이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을 만든다는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더불어 놀이와 학습이 동시에 이뤄지는, 아이들 성장의 복합체 공간으로 자리 잡고자 다른 부속기관과 협력해 아이 중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하려는 계획도 세우는 중이다. 이처럼 우리 아이들이 중심이 되어 즐겁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려는 도담심리언어발달센터의 노력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