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 지금까지의 교육은 일방적인 지식전달만을 강조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교육정책이 변화하면서 지식전달과 더불어 학생들과의 마음이 담긴 소통까지 생각하는 교육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스스로 목표를 설정해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해주는 교육기관이 학생들과 학부모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성남시 중원구 성남여고, 성일고, 동광고, 풍생고가 밀집한 지역에 위치한 알고리즘성남학원은 특유의 문화를 이어나가며 학생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수학학원이자 수능학원이다. 수능의 특별한 노하우와 토론식 학습으로 학생들의 성적 및 실력을 빠르게 향상시키는 알고리즘성남학원의 모든 강사들은 학생들에게 정신적인 버팀목이 되고 있다. 이항영 원장을 만나 알고리즘성남학원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고등수학전문 이항영 원장

귀원만의 특유한 문화를 가지고 학생들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고.
- 알고리즘학원만의 문화가 있다. 대학에 입학한 선배들이 후배들을 도와주는 문화다. 본인 역시 고등학생 때 본 학원의 안양센터에서 수업을 듣고 독특한 문화에 매료됐다. 아울러 단기간에 폭발적인 성적 향상을 이루기도 했다. 본 학원도 이러한 문화를 이어간다. 선배들이 학생들에게 자신의 경험담을 들려주면서 공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목적의식을 심어주고 있다.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보면 인간의 종합적 사고, 합리적 판단, 자아 형성을 관장하는 두뇌부위인 전두엽은 사춘기 때부터 20대 후반까지 활발하게 발달한다. 우리가 고등학생에게 제공하는 학습 경험과 성취는 이후 학생들의 대학생활과 사회생활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대학생이 된 수강생들도 이 점이 고맙다고 말한다.

우리 수학학원 특유한 문화의 핵심은 즐거움이다. 폭발적인 성적 향상은 두뇌능력이 향상되어야 가능하다. 스트레스는 두뇌 발달의 적이다. 그래서 우리는 즐겁게 가르친다. 학생들은 웃으면서 우리 수학학원에 오고 웃으면서 집으로 돌아간다. 재미있다 보니 스스로 공부하게 된다. 이런 분위기가 가능한 것은 카운셀러와 대학생 선배들의 절대적 지지와 따뜻한 응원 덕분이다. 우리가 갖고 있는 학습에 대한 차별화된 노하우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즐겁게 공부하는 특별한 문화가 학생들의 능력 발휘에 가장 큰 요소라고 생각한다.

사진 - 성남여고, 동광고, 성일고, 풍생고 학생들

특별한 수능 노하우와 토론식 학습으로 학생들의 성적 및 실력이 빠르게 늘었다는데.
- 알고리즘학원은 수능을 아는 학원이다. 그리고 수능을 잘 볼 수 있게 돕는 방법을 안다. 1997년부터 누적된 수능에 대한 특별한 훈련 노하우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학습법을 제공한다. 그리고 단기간에 성적 향상을 이루도록 이끈다. 2018학년도 수능에서는 전 영역 1등급을 받은 학생도 배출했다. 우리는 수능을 제대로 준비하는 방법을 아는 학원이다.

또한 20년 전부터 토론식 학습법을 이어가고 있다. 근대적 학습은 반복과 암기였다. 현재는 많이 변화되고 있지만, 반복과 암기는 여전히 존재한다. 이러한 학습에서 토론식 교육이 수능식 학습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수능의 목적은 사고력 측정이다. 보편적 지식을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자료를 검토하고, 판단해야 하는 것이 수능문제라는 것이다.

때문에 본 학원은 토론식 학습으로 학습 과정 자체를 경험하게 한다. 더불어 학생들의 능력을 빠르게 향상시킨다. 학생들은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한계를 토론 과정에서 알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메타인지까지 갖추게 된다. 

사진 - 성남여고, 동광고, 성일고, 풍생고 학생들

학생들과 소통하는 교육, 올바른 성장을 위한 수업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는가.
- 저는 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갖고 있다. 학생들과 소통하는 교육을 지향하며 사명감을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을 보다 올바르게 이끌고자 교원자격 2급, 평생교육사 2급, 진로지도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알고리즘성남학원은 선생님이란 호칭 대신 카운슬러라고 부른다. 본 학원의 모든 강사들은 정신적인 버팀목이 되어 학생들의 최선을 돕고 이끈다.

본 학원은 보여주기식의 교육을 하지 않는다. 오로지 학생들에게만 집중해 진정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독서, 경제, 역사, 인문학 등을 통해 학생들이 점수를 위한 공부가 아닌 훌륭한 내가 되도록 지도한다. 이러한 수업들은 1회성이 아닌, 대학 교양 수업 이상의 수업시간과 깊이로 구성됐다. 

알고리즘연구소 성남센터는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학생들을 만들어내는 곳이다. 따뜻한 응원과 격려로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고 있으며,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그 결과 알고리즘연구소 성남센터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물론 학생들의 내신, 수능성적 및 수학 실력 향상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나 자신을 위한 공부를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알고리즘연구소 성남센터를 주목해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