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경기도의회 제공

[한국금융경제신문 이아름 기자]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정희시)는 19일 경기복지재단 소관 각종 사업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펼쳤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 경기복지재단의 평가점수가 2017년에 비해 하락한 문제점을 지적했으며, 조직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조직진단의 필요성을 계속 지적했음에도 개선이 안 된 부분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또한 도의 복지정책에 비해 선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연구과제 진행을 집중 지적했다.

정희시 위원장은 “민선 7기 도의 복지정책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 중 특히 청년복지정책 부분이 확대되고 있으므로 도지사의 공약사항이라는 이유로 추진되기 보다는 장기적인 비전과 사회적 필요성에 맞는 청년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연구 검토할 것”을 당부했다.

이애형 의원은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할 수 있는 과제로서 생색내기 교육이 아니라 수요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 개선을 요청했으며, 지석환 의원은 도의 복지정책이 추진되기 전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할 것을 지적했다.

최종현 부위원장은 도의 복지정책이 강화되어 경기복지재단에 대한 기대가 크므로 조직진단을 통해 발전적인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권정선 의원은 사회복지프로그램 관리가 부적절하게 이뤄지고 있으므로 도민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해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

김영해 의원은 각종 공모사업 선정 시 소규모 시설기관은 불리할 수밖에 없으므로 이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당부했으며, 김은주 의원은 연구중심의 기관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연구의 독립성을 확보할 것을 강조했다.

박태희 의원은 양질의 연구결과 도출을 위한 도내 연구기관 간의 공동연구 진행방안에 대해 당부했으며, 이영봉 의원은 인사위원회의 인적 구성 부분과 함께 조직진단의 필요성에 대해 지적했다. 조성환 의원은 최근 공공기관의 성폭력, 성추행 인식조사결과를 인용하며,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성인지 교육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행정사무감사는 민선 7기 이후 도의 복지정책이 확대되는 분위기를 반영해 경기복지재단의 그간 잘못된 운영상의 문제점을 집중 지적하고, 향후 책임감 있는 역할을 당부하는 자리가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