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어릴 때부터 진행되는 주입식과 몰입식의 영어교육은 영어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고 거부감마저 들게 한다. 게다가 학습 위주의 영어 습득의 효과는 단기적 시험 기술로는 이어질지 몰라도 국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서술형식의 문제풀이를 난해해할 우려가 커 장기적으로 볼 때는 마이너스다. 때문에 최근 들어 이러한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인식, 주입식과 학습 위주에서 벗어나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영어실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강남구 도곡1동에 위치한 도곡동놀이학교이자 강남영어놀이학교 호가자가 영어놀이학교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창의 영어교육이 이뤄지는 강남영어유치원이다. 강남영어놀이학교 호가자가의 창의 영어교육은 영어에 대한 흥미를 높임과 동시에 아이들의 여러 능력을 향상시켜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또한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서도 강남 도곡동 지역에서 놀이학교와 영어유치원으로도 크게 각광받고 있는 곳이다. 도곡동놀이학교 호가자가의 박정원 원장을 만나 강남놀이학교 호가자가에 대해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강남도곡동놀이학교 호가자가 박정원 원장

어린 시절부터 놀이로 노출되는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했다고 들었다.
- 유아기 때부터 외국인 아파트에 살면서 외국 아이들과 친구관계를 형성하며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접했다. 학원을 다니며 배우는 주입식 영어교육이 아닌 놀이를 통해 노출되는 환경이었던 것이다. 저는 이러한 환경에서 영어를 접했기에 언어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됐다. 해서 대학 전공 이외에 영어, 일어, 불어까지 학문을 넓혀갔다.

미국으로 이주해 생활하는 동안 아이들을 전문으로 가르칠 수 있는 자격증과 음성언어교육학을 이수했다. 취득한 자격증으로 미국 초등학교에서 ESL반을 맡아 영어가 주 언어가 아닌 다문화 아이들의 영어교육을 진행했다. 귀국 후,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영어유치원 및 국제학교 현장에서 영어수업을 이어가며 실무를 익혔다. 그러던 중 저만의 교육철학을 실현하고자 호가자가 영어놀이학교를 시작했다.

사진 - 박정원 원장의 교육 모습

영어에 대한 흥미를 높임과 동시에 아이들의 여러 능력을 향상하는 수업을 진행 중이라고.
- 호가자가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창의 영어교육이 이뤄지는 공간이다. ‘호기심 가져봐, 자신감 가져봐.’라는 모토를 가지고 밸런스를 이룬 수준 높고 양질의 유아영어교육을 진행 중이다. 국제 유치부과정의 영어 학습뿐만 아니라 놀이가 병행되는 PBL(PLAY Based Learning) 시스템을 통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이뤄진다. 또한 유럽식 교육 시스템을 모티브로 창의력, 문제해결력, 사고력 등 인지적으로 교육과정이 다양하며, 케어와 학습이 적절한 균형이 이뤄지도록 계획된 커리큘럼을 갖췄다.

또한 과학적인 언어습득이론을 바탕으로 뚜렷한 학습 목표 하에 체계적으로 교재를 구성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했다. 이는 아이들이 단순하게 언어를 배우거나 공부하는 것이 아니다. 자연스런 발달단계를 거쳐 습득할 수 있는 다채로운 수업활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영어를 익히는 것이다. 교재 선정에선 학습식의 ESL과 EFL 교재가 아닌 대외 수상작과 국제 유치과정에 맞춰져 있다. 아울러 좋은 퀄리티의 교과과정을 엄선해 이를 기반으로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

사진 - 아이들의 꿈을 실현시켜 주는 박정원 원장

창의 영어교육을 위한 호가자가 영어놀이학교의 노력은 계속 될 것 같은데.
- 아이들을 위한 영어교육은 흥미가 동반되어야 한다. 이에 탄탄한 기초를 토대로 창의적이고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제공할 것이다. 아이들이 즐거움과 호기심을 잃지 않고 영어를 습득하도록 말이다. 또한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어에 대한 거부감 없이 자신감 있게 영어를 배워나갈 수 있도록 이끌 것이다. 안전하고 올바른 교구활동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커리큘럼으로 외국어를 보다 쉽고 재밌게 그리고 유용하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영어교육 못지않게 인성교육도 중요하다. 따라서 올바른 인성교육과 풍부한 창의 교육을 중심으로 한 Balanced bilingual 학습을 구성할 것이다. 아이와 교사, 또래와의 정서적 교감을 통한 유대강화와 인성교육 뿐만 아니라 소통과 나눔, 배려에 대한 중요성 인식에도 힘쓸 것이다. 

이처럼 호가자가의 창의 영어교육은 영어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것은 물론 건강한 발달 및 성장에 필요한 여러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다. 박정원 원장은 앞으로도 차별화되고 독자적인 영어교육을 제공하는 학교로 성장하고자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영어를 보다 즐겁고 쉽게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원한다면, 호가자가 영어놀이학교를 주목해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