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 유아동·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우울이나 불안, 스트레스 등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마음의 고통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는 각종 사건·사고들도 점차 많아지는 추세다. 그럼에도 아직 심리상담센터에 대한 문턱은 높다. 이는 사람들의 선입견과 사회구조적인 문제 때문일 것이다. 때문에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심리상담센터가 마음의 치유를 위해 누구든 방문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우리는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세종시에 위치한 라우라심리상담센터는 공동체의 행복을 위해 시작된 공간이다. 남녀불문하고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이 이뤄지는 라우라심리상담센터는 현재 미술치료와 모래놀이치료를 중점프로그램으로 진행 중이다. 내담자들이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건강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라우라심리상담센터에서 김영희 센터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세종시 라우라심리상담센터 김영희 센터장

라우라심리상담센터는 공동체의 행복을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된 곳이라던데.
- 어느 순간부터 개인의 행복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진정한 행복은 내 주변에 있는 모든 이들이 행복해지는 것이라는 사실을 말이다. 저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해서 심도 깊게 심리에 대해 배우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나갔다. 이후 공동체 행복을 위한 라우라심리상담센터를 시작하게 됐다.

라우라심리상담센터는 아동부터 노인까지 남녀불문하고 전 연령층을 위한 공간이다. 현재 본 센터는 모래놀이와 미술치료를 중점으로 다방면의 전문적인 심리 상담이 이뤄지고 있다. 미술치료와 모래놀이 모두 대학원 이상의 학위를 수료한 최고 전문가들이 진행 중이다.

사진 - 모래놀이치료실과 진행 모습

미술치료와 모래놀이치료를 중점으로 내담자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 심리상담은 언어적인 접근으로만 이뤄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동들은 언어적인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성인들 역시 언어적인 부분으로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할 때가 많다. 때문에 라우라심리상담센터는 미술의 여러 매체를 활용해 내담자들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소통하고 있다.

모래놀이치료는 평소에 스스로 깨닫지 못한 무의식을 인식하게 돕는다. 더불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고 자기 안의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이끈다. 이에 본 센터는 모래놀이를 통해 내담자가 상상력을 발휘해 건강한 자아와 유연성을 갖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라우라심리상담센터의 주된 프로그램은 전 연령층이 가능하다. 하지만 모든 내담자들에게 똑같이 적용하진 않는다. 가장 먼저 면담과 심리검사를 통해 진단 평가를 내린다. 이후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내담자에게 맞는 상담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사진 - 미술치료실과 진행 모습

라우라심리상담센터는 내담자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공간인 것 같다.
- 내담자의 변화는 오로지 센터의 힘으로만 이뤄지지 않는다. 내담자와 내담자의 사회활동 공간, 센터 모두가 협업을 해야 한다. 그래야만 내담자가 스스로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다. 아이들 같은 경우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환경도 중요하다. 때문에 상담을 통해 아이들의 변화를 위해선 부모님도 역시 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필요한 경우엔 학교나 보육기관을 직접 방문해 담당 선생님과 상담을 진행하기도 한다.

라우라심리상담센터는 앞으로도 내담자들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힘이 되는 조력자가 되고자 한다. 그리고 사회적인 인식을 깨고 편안하게 소통하며 마음을 털어놓는 공간이 되고자 노력 중이다. 내담자들이 자신의 문제나 어려움을 건강하게 표출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말이다. 

이처럼 라우라심리상담센터는 마음을 건강하게 만드는 공간이다. 김영희 센터장은 사람들의 인식에 대해 강조했다. 내담자들과 자연스러운 소통을 이루기 위해선 일단 먼저 심리상담센터에 대한 사람들의 선입견이 사라져야한다고 말이다. 그리고 인식 변화를 위해선 사회적인 구조도 변화되어야한다고 덧붙였다. 내담자들에게 삶의 방향성을 제시하려는 라우라심리상담센터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