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4차 산업혁명은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아이들의 창의융합적인 사고력 향상을 위해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각 나라들이 코딩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을 미래지향적인 인재로 양성하고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정규과정에 코딩교육을 포함시켰다. 실생활에서 앞으로 다양하게 쓰이게 될 코딩이 서서히 필수 교육항목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동대문구 장안동에 위치한 코딩학원 스마트코딩학원은 이렇게 필수 교육으로 자리매김 중인 코딩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공간이다. 동대문과 장안동에서 이미 전문적인 코딩 교육으로 각광받고 있는 스마트코딩학원은 코딩의 기초를 탄탄하게 세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췄다. 아이들이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고자 상상력,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의 능력을 키우는 코딩교육을 실천 중인 동대문 장안동 코딩학원 스마트코딩학원의 조성용 원장과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스마트코딩학원 조성용 원장

중요한 코딩을 아이들에게 보다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고자 스마트코딩학원을 시작했다고.
- 전공과정을 진행 중에 자연스럽게 코딩을 배우게 됐다. 그러던 중, 코딩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동시에 이렇게 중요한 코딩을 아이들에게 보다 쉽게 가르쳐주고 싶다는 마음도 들었다. 해서 역량을 키워 보다 깊게 코딩에 대해 배워나갔다. 이후 광고회사 폼나는세상대표, 한국폼테리어 공예협회장을 역임하며 스마트코딩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친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면서 우리나라의 기술도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기술 발달을 이루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코딩이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있어서 코딩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때문에 저는 스마트코딩학원을 통해 이러한 코딩을 아이들에게 보다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주고자 한다.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미래지향적인 인재로 양성될 수 있도록 말이다.

사진 - 스마트코딩 교육 모습 및 내부 모습

코딩의 기초를 탄탄하게 세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던데.
- 스마트코딩학원은 유치부, 초등부, 중등부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 중이다. 저희 학원은 기초를 탄탄하게 세울 수 있는 코딩 교육을 지향한다. 해서 기초 코딩을 비롯해 언플러그드 코딩, 스크래치, 엔트리, 아두이노, 블록 코딩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췄다.

또한 코딩이 어렵고 복잡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다. 이에 놀이와 체험 식으로 수업을 진행, 아이들이 즐겁게 코딩을 배우는 과정에서 알고리즘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특히 자체 개발한 크라프트 코딩은 공예와 코딩을 접목한 수업이기에 아이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는 중이다. 아울러 저희 학원에서 활용되는 교재나 교구들은 모두 직접 사용해보면서 까다롭게 엄선했다. 지금도 교육 박람회 등을 방문하며 계속해서 교재와 교구에 대해 연구한다.

사진 - 교육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조성용 원장

아울러 아이들이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는 코딩 교육을 진행 중이라고 들었다.
- 스마트코딩학원의 코딩교육은 단순히 컴퓨터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루는 것에서 끝나지 않는다. 성장한 아이들이 어떤 직업군에서 활동을 하든지 보다 창의적인 활동과 생각을 펼칠 수 있도록 돕고자 노력 중이다. 저희 학원이 아이들이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는 공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말이다.

앞으로 코딩은 더욱더 많은 실생활에서 적용될 것이다. 때문에 저희 학원은 쉽게 적용 가능한 코딩 교육을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코딩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의 능력을 키운다. 또한 활용적인 교육을 제공하고자 계속해서 창의적인 구현 방법에 대해 아이들과 의견을 나누며 연구 중이다.

코딩은 쓰임새가 다양하다. 이러한 코딩의 중요성을 이미 전 세계가 인식하며 앞서 나가는 코딩 교육이 진행된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코딩 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이 부족한 상태다. 스마트코딩학원의 조성용 원장은 아이들이 양질의 코딩 교육을 받아야한다고 강조하면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강사를 양성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필수 항목이자 스킬인 코딩을 쉽고 즐겁게 배워보고 싶다면, 스마트코딩학원을 주목해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