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공부차아카데미 박성채 대표

[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당시대 이후 차를 마시는 풍속이 동아시아를 시작으로 여러 방면에 문화적 영향을 줬다. 이러한 차 문화는 식생활과 경제 발달로 인해 전 세계로 전파되면서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이 다양한 차를 즐기게 됐다. 오늘날의 차는 마음의 평안과 여유를 선물하는 것은 물론 사교 활동의 매개체로도 사용될 만큼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문화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가운데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공부차아카데미는 차 문화 보급과 교류에 앞장서고자 노력 중인 공간이다. 이에 청담중국차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방문이 끊이질 않고 있다. 현재 공부차아카데미는 청담에서 중국차 외에도 다양한 차 판매는 물론 차와 관련된 기초부터 응용까지 모든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 중이다. 청담에서 중국차를 맛 볼 수 있고 전문적인 차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청담 공부차아카데미의 박성채 대표와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사진 - 공부차 청담 티하우스 내부 모습

공부차아카데미는 차 문화 보급과 교류에 앞장서고자 노력 중이라고.
- 중국의 차를 수입하거나 한국의 다기를 수출하는 무역 일을 했다. 그러던 중, 우연찮게 중국에서 다양한 차를 경험하면서 각기 다른 향과 맛에 매료됐다. 해서 중국에서 폭넓은 차 문화를 배운 후 차가 가진 진정한 매력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공부차아카데미를 시작했다.

커피 문화는 우리나라에서 이미 오래 전에 대중화를 이뤘지만 차 문화의 인식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새로운 음료에 대한 다양한 니즈로 커피 이외에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면서 차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게다가 대기업에서 차 회사를 인수하고 외국 시장에서 말차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차 수요는 계속 증가 중이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저희 공부차아카데미는 차 문화 보급과 교류에 앞장서고자 노력 중이다.

그렇다면, 차가 가지고 있는 진정한 매력은 무엇인가.
- 차는 머리를 맑게 해주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사람들이 티타임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차를 매개체로 함께 대화하며 다른 감성을 나누고 공감할 수 있는 영역이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따뜻한 차 한 잔은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 여유를 가지고 쉴 수 있는 나만의 시간을 선물하며 차를 우리고 마시는 과정 자체가 힐링이 되기도 한다. 이처럼 차의 매력은 무궁무진하다. 때문에 최근 들어 다양한 차 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게 된 것 같다.

차와 관련한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라고 들었다.
- 차의 개념, 다류별 중국차의 이해, 차와 어울리는 다구와 차 우리는 방법, 차와 건강, 자사호에 대한 강의, 티블랜딩 등 차와 관련된 기초부터 응용까지 모든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 중이다. 또한 최근 티하우스, 밀크티 전문점 등의 창업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커피전문점은 물론 신규 F&B 창업자들의 차 교육 니즈도 높아졌다. 이런 교육 수요에 따라 저희 공부차아카데미는 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원료 및 티 공급 등의 전반적인 차 교육을 진행 중이다.

사진 - 공부차 청담 티하우스 외부전경

그 밖에 중국차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며, 중국 현지 차 산지, 차창 방문 및 전문가 강의, 평차사, 다예사 과정 등의 운영을 통해 중국차 비즈니스를 계획하는 분들에게 현장 경험 중심의 집중도 높은 교육도 함께 제공 중이다.

차는 무엇보다 기후가 중요한데, 우리나라의 기후는 다양한 차가 생산될 수 있는 조건에 부합되진 않아 녹차 위주로 생산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녹차는 부드럽고 은은한 단맛과 구수한 맛이 일품이어서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다고 한다. 다양한 차 문화를 배우고 교류하며 여유로운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고 싶다면, 공부차아카데미를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