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마음의 병으로 인한 문제들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마음의 병을 어디서 치유 받아야 하는지 사람들은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인식이 개선됐음에도 불구하고 주위의 시선 때문에 심리 상담을 받는 것 자체를 꺼려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몸이 아프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당연하듯이 마음의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언제든 심리전문가를 찾아가 상담을 받는 것을 당연시해야한다. 그래야만 현재 겪고 있는 내면의 고통의 근본적인 원인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인천시 학익동에 위치한 인천 미추홀구 심리상담센터 한스심리상담센터는 인천 남구 아동상담, 부부상담, 기업상담을 통해 각자 한 사람의 삶이 담긴 스토리를 통해 심리적인 어려움을 이겨내도록 지원 하는 공간이다. 이에 인천 남구에서 아동상담부터 기업상담, 부부상담까지 인천심리상담센터로 자리매김하며 전문적인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항상 내담자 중심으로 생각하며 상담의 오해나 편견을 없애려고 노력 중인 한스심리상담센터는 올해부터 기존에 진행 중인 인천 남구 아동상담, 부부상담, 기업상담 외에 부모교육과 바우처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인천 미추홀구 심리상담센터 한스심리상담센터의 한혜정 센터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사진 - 한스심리상담센터 한혜정 센터장

한스심리상담센터는 한 사람의 삶이 담긴 스토리를 통해 심리적인 지원을 하는 공간이라고.
- 학창시절부터 심리 상담에 관심을 두고 한 길을 달려왔다. 성인이 된 이후 사회생활을 경험하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면서 상담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확고해졌다. 전문적으로 상담학을 공부하고 기관에서 경험을 쌓은 이후 저만의 철학이 담긴 한스심리상담센터를 시작했다. 

한스심리상담센터의 ‘한스’는 ‘한사람의 스토리’라는 의미로 각자의 인생이 다르기에 개인에게 맞춘 상담방법을 통해 심리적인 지원을 하려는 마음을 담았다. 본 센터는 앞으로도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알고 타인과 담을 쌓지 않고 소통할 수 있도록 자신의 이야기를 편안하게 꺼낼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사람들이 내적 어려움과 다양한 원인의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말이다. 

사진 - 한스심리상담센터 내부 모습

항상 내담자 중심으로 생각하며 상담의 오해나 편견을 없애려는 노력을 한다던데.
- 한스심리상담센터는 유아부터 아동·청소년, 성인, 가족, 기업을 대상으로 내담자 중심의 상담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으로는 유아발달 진단평가, 미술치료,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등이며, 대상연령에 맞는 심리검사를 진행한다. 또한 양성평등, 아동학대 등 폭력예방교육 상담과 강의도 진행 중이다. 

더불어 다양한 내적 어려움의 원인과 해소 방안을 내담자의 성향, 특성 등에 맞게 제시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상담의 오해나 편견을 없애고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자 노력 중이다. 얼마전 종영된 드라마에서 ‘마음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대사가 나왔다. 즉 상담에도 적절한 시기가 있다. 특히 성장의 과도기인 아동과 청소년들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상담 받는 것을 꺼려하는 청소년들이 많다. 성인들도 마찬가지다. 괜찮아지겠지라는 마음으로 오랜 시간을 기다리거나, 상담사가 명확한 해답을 제시해주기를 바라는 경우도 있다. 

상담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스스로 찾도록 돕는 것이므로 상담이라는 안전한 공간에서 자신을 오픈하여 상담자의 지지를 받으며 심리적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몸이 아프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당연하듯이 마음의 어려움이 생겼을 때 전문가를 찾아 상담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때문에 심적인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주저 말고 전문가를 찾기를 권유한다.

사진 - 한스심리상담센터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들었다.
- 부모 역할을 처음부터 능숙하게 해내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또한 원가족 내에서 상처 없이 행복하고 편안하기만 했던 사람은 많지 않다. 자녀 양육 시 그러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하면서도 자신도 모르게 어린 시절 아픈 기억을 대물림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양육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삶의 대물림을 전환하려면 반드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구청이나 각 시도에서 혼인신고 전에 부부교육과 출산 전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단단한 내면과 심적 안정은 교육환경이 아닌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 가장 중요한 유아부터 양육환경은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에 한스심리상담센터는 건강한 가정을 위해 올해부터 부모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나 자신을 알고 타인을 보다 수월하게 이해하도록 에니어그램 자격증반도 운영할 계획이다.

경쟁을 강조하는 사회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인정과 지지에 목마른 사람들이 자연적으로 많아졌다. 이에 한혜정 센터장은 한스심리상담센터가 경쟁사회에서 벗어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상담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바우처를 준비 중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이와 같이 내담자들에게 깊이 있게 다가가 내면의 어려움을 치유하려는 한스심리상담센터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