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G마켓 제공

[한국금융경제신문 박혜빈 기자] G마켓이 설날을 앞둔 최근 한 주 동안 총 966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남성의 명절 준비 참여도’를 조사한 결과 68%가 ‘참여한다’고 답했다. 다섯 집 중 세 집은 남녀가 함께 명절을 준비 하는 셈이다.

남성들이 명절 나기에 동참하더라도, 남녀 역할은 다르게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음식준비(26%)’와 ‘설거지(22%)’ 답변이 많았고, ‘장보기(21%)’, ‘청소(16%)’, ‘아이 돌보기(8%)’ 순으로 이어졌다. 

반면 남성은 ‘장보기(23%)’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청소(20%)’, ‘음식준비(16%)’, ‘설거지(15%)’, ‘아이 돌보기(10%)’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주로 주방 일을, 남성은 장보기 및 손님맞이 준비를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명절 장보기에 나서는 남성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으로는 ‘식재료를 포함한 먹거리(25%)’와 ‘명절선물세트(25%)’가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제수용품(16%)’이 3위에 올랐고, ‘외식상품(8%)’과 ‘청소용품(6%)’와 ‘주방기기(5%)’, ‘놀이용품(2%)’ 순으로 나타났다.

실제, G마켓에서 설을 일주일 앞둔 최근 2주 동안 남성 고객의 명절 관련 상품 구매량을 살펴본 결과, 작년 설 동기 보다 최대 5배 가까이 신장했다. 

대표적으로 차례상에 필수인 국거리용 한우의 남성 구매량이 384% 증가했고, 구이용 한우와 갈비찜용 한우는 각각 171%와 124%씩 늘었다. 

남성의 선물세트 구매도 크게 늘었다. 식용유 선물세트(168%), 통조림 선물세트(162%)가 2.5배 이상 늘었고, 생활선물세트도 같은기간 43% 증가했다. 

명절 품목의 남성 구매 비중 역시 작년에 비해 5% 증가했다. 특히 통조림 선물세트(남성구매비중 50%), 한우 선물세트(남성구매비중 53%) 등은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은 양을 구입했고, 그 외 홍삼(41%) 한과(33%) 제수용품(43%) 주방용품(35%) 등의 남성 구매 비중 역시 지난해 대비 4~5% 증가했다. 

G마켓은 ‘2019 설 혜택’ 프로모션을 열고, 명절 준비용품 및 기타 관련 상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판매한다. 특히 미처 설 준비를 못한 고객을 위해 익일배송되는 ‘설 스마일배송관’과 ‘당일배송관’도 함께 소개한다. 

G마켓 마케팅실 임정환실장은 “장보기를 중심으로 남성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명절 준비에 참여하는 분위기”라며 “물론 일의 범위나 강도에 대한 차이는 있지만 남성들의 가사일 참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남성 고객을 위한 명절 마케팅에 더욱 신경 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