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 교육 정책이 변화되면서 교육 트렌드도 함께 변하고 있다. 천편일률적인 교육을 탈피한 오늘날의 교육은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키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때문에 각 교육기관에서는 학생마다 다른 성향과 개성을 존중하고 수준, 이해력, 진도 등에 따른 커리큘럼을 적용 중이다. 학생들이 공부에 흥미를 가지고 자신만의 꿈과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말이다.

이러한 가운데 강남 압구정에 위치한 함수학 수학학원은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학습을 통해 수학실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더불어 학생들이 성취감을 느끼고 학습 자체에 즐거움을 얻도록 지도한다. 그로 인해 여러 학교에서 전교1등을 다수 배출했지만 지금도 빠른풀이 및 다양한 문제 접근법을 연구 중이다. 함정훈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학생들의 성향, 수준, 진도 등을 파악해 최적화된 수업을 제공한다고 들었다.
- 저희는 15년간의 노하우와 경험을 기반으로 운영 중인 전문 수학학원이다.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학습을 진행한다. 학생들의 성향을 세심하게 파악해 커리큘럼을 적용하고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각기 다른 진도 교재를 제작한다. 또한 1:1 개념설명과 학업성취도를 고려한 수준별 소수정예수업으로 수학실력 향상을 이끈다.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유도하며 확실한 오답정리를 통해 수학적 개념을 재정립한다. 학생들이 직접 문제풀이를 설명해보는 과정을 통해 중요한 문항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시킨다. 오답노트에는 새로 이해한 내용을 기록하도록 지도한다. 오답을 꼭 해야하는 문제와 단순한 계산실수를 구분해 중요한 문항 위주로 오답정리를 실시한다. 내신범위의 경우 각 학교별 기출문항과 연계된 유사문항을 체크해준다. 

자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질문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며 풀이과정이 어려운 부분은 다시 한 번 보완해준다. 학생이 정석 풀이과정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을 경우에는 학교시험 경향에 맞춰 빠른 풀이와 서술형 풀이로 구분해 설명한다. 학생들의 실력과 속도에 맞게 문제 난이도를 조정하고 문제 분량에 따라 시간을 정해준다. 

사진 - 압구정 함수학학원 강의 모습

학생들이 성취감을 느끼고 학습 자체에 즐거움을 얻도록 지도한다던데.
- 수업을 진행할 때 교과서대로만 진행하면 즐거움이 없다. 오히려 수학에 흥미를 떨어뜨릴 뿐이다. 학생들의 학습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성취감이다. 학생들이 공부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낀다면 수학에 거부감은 사라지고 학습 자체에도 즐거움을 얻는다. 물론 좋은 점수와 성적은 자연적으로 따라온다.

때문에 저희는 학생들마다 다른 실력을 고려해 개개인에게 맞는 학습법을 적용한다. 학생들의 공부스킬을 향상시키고 새롭고 다양한 수학문제를 많이 접해보도록 지도한다. 여러 개념들이 융합된 문제들도 막힘없이 풀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지도방식은 좋은 성과로 이어져 압구정고, 현대고, 청담고, 영동고 등의 학교에서 전교1등을 다수 배출하는 결과를 낳았다. 

사진 - 압구정 함수학학원 내부 모습

학생들이 실전에서 사용가능한 효율적인 풀이방법을 제공한다고.
- 예전의 학생들은 문제집을 반복적으로 풀면 실력이 쌓인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의 학생들은 다양한 사고와 풀이방법으로 수학문제에 접근하려고 한다. 그만큼 여러 가지 풀이방법을 묻는 학생들도 많다. 

학생들은 괜찮은 무기를 하나씩 가지고 있어야한다.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자만의 풀이방법을 말이다. 때문에 저희는 학생들의 풀이방법을 존중하면서 여러 의견을 제시한다. 동시에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해 문제를 빠르게 풀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을 사전 예고 없이 즉문 즉답하는 수업방식은 결코 쉬운 게 아니다. 이에 함정훈 원장은 지금도 수업이 끝나면 빠른풀이 다양한 접근법을 연구한다. 더불어 압구정, 반포, 대치동 등에서 근무하는 100분의 선생님들과 함께 그동안 공유한 풀이방법을 엮어 교재를 만들고자 계획 중이다. 수학적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은가? 그렇다면, 함수학을 주목해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