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아이의 발달과 성장엔 유전 또는 환경 등의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아이는 부모에게 너무도 큰 행복이며 기쁨이지만 아이를 양육하는 과정은 녹록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아이 양육은 엄청난 인내심과 노력, 책임감을 요구한다. 더불어 아이를 건강하게 성장시키기 위해선 부모뿐만 아니라 주변의 배려와 관심, 사랑이 필요하다. 이에 부모들은 심리상담 및 치료센터에 대한 선입견을 배제하고 양육에 대한 도움을 구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연수구 송도동에 위치한 송도 언어발달심리센터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는 다양한 관점으로 아이들을 관찰, 치료 및 연구하면서 복합적으로 프로그램을 접목해 진행하는 곳이다. 현재 송도 언어발달심리센터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는 V.I.C. 소아청소년과의원의 영유아 건강검진 시 인지, 언어, 사회·정서적 발달 관찰을 지원하는 협업으로 발달지연의 조기 선별, 실재적이고 정서적인 양육방법 코칭 그리고 발달 ·정신적 질환의 어려움을 치료·상담 받기 위한 문턱을 낮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의 모든 선생님들은 각종 워크샵이나 학회 등에 참석하면서 치료프로그램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간다고 한다. 송도 언어발달심리센터 박원주 센터장과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 박원주 센터장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를 시작했다고 들었다.
- 아동발달심리학을 전공하는 동안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과정을 공부했다. 보다 깊이 배우고자 발달적 · 정신적 장애 관련한 공부도 했다. 대학원 과정 때는 서울대병원 소아정신과 주간치료실에서 1년 반 정도 자원 봉사도 했다. 이후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고자 복지관, 사설센터, 소아청소년정신건강의학과, 국립정신건강센터 등에서 근무하며 경험을 쌓았고,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중재프로그램과 해외 사례들을 접하기 위해 유학을 다녀왔다. 그러던 중, 저만의 치료·교육철학을 실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를 시작했다.

‘아이를 사랑과 열정으로 성장시키자.’ 모토 (moto)를 갖고 있는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는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부설 센터로 발달과 정신적인 성장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곳이다. 현재 저희 센터는 영·유아기부터 아동 및 청소년기 아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또한 그들의 부모님들은 양육과정에서 수많은 어려움을 마주하게 되며 본인의 무의식적 반응이 양육과정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이에 올바른 양육이 이뤄지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부모교육과 양육코칭도 진행한다.

사진 -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 내부 모습

다양한 관점으로 아이들을 관찰하고 연구하면서 복합적으로 프로그램을 접목해 진행한다고.
- 현재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는 개별 프로그램, 짝치료 프로그램, 집단 프로그램, 부모교육 및 양육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개별 프로그램에선 인지놀이, 인지학습치료, 인지치료, 인지상담, 사회인지치료, 언어치료, 놀이치료, 치료놀이, 발달놀이치료가 이뤄진다. 집단 프로그램에선 언어그룹치료, 인지그룹치료, 놀이그룹치료,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모-아 애착증진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초등학교 입학 전에 학교생활을 미리 연습해볼 수 있는 예비 초등학생 초등준비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선생님들마다 보는 시각과 관점, 중재 프로그램은 모두 다르다. 때문에 저희 센터는 프로그램을 단독으로 진행하지 않는다. 가장 먼저 아이들의 생육사, 발달사, 교육사 등을 파악한 뒤 선생님들의 협업(co-work)에 의해 다양한 관점을 함께 공유하며 아이들은 관찰하고 치료하며 지속적으로 양육자가 아이에 대해 정보적, 심리적으로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후 각 영역의 전문 선생님들이 의견을 종합해 복합적으로 프로그램을 접목해 진행한다. 

사진 -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

이러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 저희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는 전문성, 사랑, 열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전문성은 실무적인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자기개발로 갖춰야한다. 때문에 저희 센터의 모든 선생님들은 각종 워크샵이나 학회 등에 참석하면서 치료프로그램을 지속적인 연구를 이어간다. 또한 내면의 문제가 치료 진행 과정에서 충돌하지 않도록 꾸준한 자기분석도 한다. 

사랑과 열정이 눈에 보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저희를 만나 변화되고 행복해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느껴진다. 이에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는 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노력한다. 아이들이 진정한 사랑을 느끼고 행복을 찾아 변화할 수 있도록 말이다.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는 부모님들에게 빛을 드리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자 노력 중이다. 지속적인 부모 상담을 통해 아이들의 현재 수준과 반응, 치료사가 해줄 수 있는 단계, 그리고 가정에서 가능한 치료법 등을 알리고 있다. 이처럼 사랑과 열정으로 아이들을 성장도록 돕는데 V.I.C. 소아청소년과의원 발달심리학습센터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