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수학은 대입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과목이다. 그럼에도 수학을 포기하는, 이른바 ‘수포자’ 학생들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학생들의 성향과 수준, 특성 등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 시스템으로 인해 말이다. 수학의 본질은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따라서 최근 들어 흥미를 높이고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법이 모든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구시 수성구에 위치한 대구 사고력수학 전문 지오펀은 사고력 기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이 목표인 전문 사고력 대구 초등수학학원이다. 현재 대구 놀이학습 지오펀은 교구를 활용해 수학 교과 연계 사고력과 수학적 배경지식의 확장 수업을 진행한다. 더불어 수행평가를 대비한 융합 사고력, 서술, 논술 대비 실전 사고력 반을 운영하고 있는 대구 초등수학학원이다. 더불어 최근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대구 코딩교육으로도 유명한 교육 기관이다. 대구 사고력수학 지오펀은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보고 실험해본 후 집에 가져갈 수 있도록 1인 교구를 사용한다. 대구 초등수학 지오펀 백경애 기획이사와 대구 놀이학습 지오펀키즈 최수정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지오펀키즈 최수정 원장

유치부와 초등부 아이들에게 전문 사고력 수학 교육을 진행 중이라고 들었다.
- 지오펀키즈에서는 5~7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HABA, 씨투엠키즈 및 코딩수업을 진행한다. HABA는 연령에 따라 공감능력, 감정조절 등의 정서발달영역 그리고 추론,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력 등의 인지발달영역 주제에 따라 HABA 보드게임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사회성과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감성지능과 인지능력 향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씨투엠키즈는 누리과정심화 및 예비초등과정의 사고력수학 수업으로 교구를 통한 직접체험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된다. 더불어 언플러그드, 피지컬 로봇, 블록로봇, 3D 메이커 등의 사고력 코딩 수업도 이뤄진다.

지오펀 초등관은 가장 먼저 수학 기초인 도형과 연산의 개념을 다지기 위해 플라토와 사고력 응용 연산 학습을 진행한다. 그 후 자기주도 시스템 기반 교과수학과 교과 연계 사고력 수학인 씨투엠(교과사고력 수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아이들의 수학적 배경지식 확대를 위한 슈필마테(융합사고력 수학 프로그램)수업에서 주어진 주제를 가지고 풍차토론을 진행한다. 그리고 씨투엠 RAT(실전사고력 수학 프로그램)신사고력 문제해결력 수업에서는  아이들이 문제를 푸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토론하며 논술, 서술형 문제를 해결해보게 된다.

사진 - 지오펀 내부 모습

유, 초등단계부터 사고력 수학 교육을 시작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수학학습은 마라톤 경기와 비슷하다. 유치부부터 초등부 저학년은 긴 수학학습의 레이스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 단계다. 수학의 기초 실력을 다지고 새로운 문제를 끝없이 경험해야하는 시기인 것이다. 저희는 이러한 시기의 아이들이 쉽고 즐겁게 수학을 접하고 성취감을 맛보도록 구체적 조작물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한다. 

초등 고학년과 중등 1, 2학년 시기는 본격적인 레이스의 초, 중반 단계다. 아이들은 중, 상위권에 머무르도록 아이들은 자신의 현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페이스를 조절해야한다. 저희는 이를 위해 수학적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해결능력, 서술, 논술형 문제를 경험하게 한다. 아이들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메타인지능력 향상하도록 말이다. 

중등 3학년부터 고등 3학년까지는 레이스의 승패를 내야하는 시기다. 아이들은 차근차근 쌓아온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포기하거나 지치지 않고 달려야한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말이다. 때문에 무엇보다 유, 초등단계부터 쌓은 수학적 사고력, 탄탄한 기초개념, 다양한 문제해결 경험, 자기주도력과 메타인지능력이 중요하다. 

사진 - 지오펀키즈 내부 모습

수학 학습의 진정한 즐거움과 필요성을 느끼는 아이들로 성장하도록 이끄는 중이라고.
- 초등학교는 지필평가가 폐지되고 과정 중심 평가가 들어선다. 중학교에서는 수행평가와 비교과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지오펀의 아이들은 수학적 사고력과 다양한 표현능력(마인드맵, 비주얼 씽킹, 논술, 발표, 토론, PPT, 면접실습 등), 사고의 논리적 구조화 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수학적 자신감을 높이고 평가의 60~70%를 차지하는 수학 수행평가를 완벽하게 대비하고자 한다. 

저희는 아이들이 꿈을 향해 나아갈 때 수학이 걸림돌이 되어 포기하지 않기를 바란다. 때문에 저희는 앞으로도 유, 초등단계의 아이들이 튼튼한 수학 기초체력을 기르도록 지도할 것이며 아이들이 수학 학습의 진정한 즐거움과 필요성을 느끼고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고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지오펀은 아무리 좋은 교육일지라도 무작정 시키지 않는다. 일단 아이들이 기존에 받았던 수학교육을 점검한다. 이후 아이들의 성향에 맞춰 한 과목씩 추가하면서 차근히 단계를 밟아나간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수학에 흥미를 잃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더불어 아이들의 수행평가 등 비교과 학습에 더욱 도움이 되고자 킹스스피치 수행평가 토론 발표 프로그램을 도입해 수학 학습을 통해 습득한 사고능력을 논리적으로 말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즐겁고 창의적인 사고력 수학교육을 위한 지오펀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