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필라테스는 현대 해부학과 운동과학을 기반으로 고안된 운동으로 자세교정, 체형교정, 유연성 향상에 탁월하다. 뿐만 아니라 근력이 증진되는 동작이 많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최근 들어 이러한 효과가 널리 알려지면서 필라테스를 배우려는 현대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필라테스가 ‘여성들의 美를 위한 운동’이 아닌 남녀노소 누구나 건강을 위해 배우는 운동이 된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 위치한 탑라인필라테스는 수많은 연구와 경험을 기반으로 운영 중인 통증재활, 체형교정, 다이어트 전문 필라테스 센터다. 현재 이곳은 체형교정과 근력향상을 위해 과학적으로 체형을 분석한 후 각기 다른 몸 상태에 맞는 운동 순서를 적용 중이다. 지금부터 전희라 대표와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분당 정자동 탑라인필라테스 전희라 대표

해부학, 생리학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 틀어진 체형으로 통증이 심했고 무리한 다이어트를 반복하면서 식이장애까지 발생했다.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이러한 증상들을 개선하고자 해부학과 생리학을 심도 있게 연구했다. 그 과정에서 운동 순서의 중요성을 알게 됐고 각기 다른 환경, 체중에 따라 섭취해야하는 양이 정해져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연구결과를 증명하기 위해 직접 실천해본 결과, 효과적으로 체형을 교정하고 식이장애를 극복할 수 있었다. 물론 체중감량도 성공적으로 이뤘다.

그렇게 얻은 지식과 노하우는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공유했다. 다행히 개인적인 문의가 많을 정도로 사람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다. 현재는 수많은 연구와 경험을 통해 정립한 체계와 소신을 바탕으로 필라테스 센터를 운영 중이다. 

사진 - 운동 전, 후 체형교정 비교 모습

각기 다른 몸 상태에 맞는 운동 순서가 적용되어야 효과적인 체형교정을 이룰 수 있다고.
- 체형이 틀어졌다는 것은 근육의 밸런스가 맞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밸런스가 맞지 않은 상태에서 다이어트, 근력증진 등을 위해 열심히 운동을 한다고 해도 그 효과를 보기란 어렵다. 자신만의 운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틀어진 체형을 교정하고 근육의 밸런스를 바로잡아야한다. 

저희 센터는 운동이 가능한 바른 몸을 만드는 것에 집중한다. 3회간 레슨을 진행해 회원들의 근육 길이, 가동 범위, 운동 수행 능력 등을 면밀히 파악한다. 이후 결과를 토대로 회원들에게 개별맞춤 운동 순서를 적용하여 효과적인 체형교정을 이룬다. 더불어 회원들이 자신의 몸을 스스로 인지하고 일상에서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이끈다. 

당연히 회원들의 만족도는 높다. 힘들게 운동하지 않아도 통증이 완화되고 몸이 개선된다고 좋아하신다. 선천적인 측만으로 심한 허리통증이 있었던 회원 분은 4회 만에 호전되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일상생활을 무리 없이 수행하신다.

 사진 - 운동 전, 후 체형교정 비교 모습

반복된 다이어트 실패로 힘들어하고 있을 분들을 위한 조언 한 마디 해주신다면.
- 무조건 칼로리를 제한해야만 살을 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몸을 망가뜨린다. 게다가 아무리 노력해도 결코 살을 뺄 수 없는 체질로 만들어버린다. 실패하는 다이어트에는 분명한 원인이 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자기 안에서 그 원인을 반드시 찾아야한다. 원인 파악이 어려울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몸에 악영향을 미치는 정제 탄수화물보다는 비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해야한다. 저 역시 비정제 탄수화물 섭취 후 식이장애는 물론 각종 피부 트러블을 개선할 수 있었다. 또한 1일 섭취 비율과 칼로리를 계산하여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현재 저희 센터는 회원들에게 1일 섭취량과 칼로리 계산 방법 등 식단관리 방법을 체계적으로 제공 중이다. 

거창한 다이어트 계획을 세워도 꾸준히 실천하기가 어렵다. 체중이 줄어들어도 요요현상을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 다이어트가 인류 최대의 난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하지만 탑라인필라테스의 전희라 원장처럼 항상 우리에게 효율적인 체중감량과 체형교정 방법이 무엇인지 연구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문제는 곧 풀릴지도 모르겠다. 혹시 반복된 다이어트 실패로 자괴감에 빠져있는가? 그렇다면, 탑라인필라테스에게 당신의 몸을 맡겨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