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4.18 목 17:08
상단여백
HOME 인물 인터뷰
우리 아이의 인생을 바꿀 코딩교육! 성동구 금호동 아이프롬코딩학원 이현오 원장.

[G밸리뉴스 정차원 기자]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면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의 첨단기술이 우리 일상생활 속으로 깊숙이 들어오게 됐다. 이와 같이 급변한 시대에서 부정 할 수 없는 한 가지는 이제 코딩은 필수적으로 배워야하는 교육이라는 사실이다. 코딩이 전 세계적 화두인 만큼 우리나라 역시 코딩교육의무화를 점차 시행 중이다.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을 창의력, 논리력, 사회성, 문제해결력 등을 가진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말이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시 성동구 금호동 신금호역 부근에 위치한 아이프롬코딩학원은 앞으로 마주할 시대의 필수 소양이자 과목인 코딩교육이 이뤄지는 곳이다. 현재 이곳은 아이들의 특징, 성향, 수준 등을 파악해 그에 맞는 커리큘럼을 적용한다. 더불어 학부모 설명회를 적극 개최하면서 코딩의 저변확대를 위해서도 노력 중이다. 이현오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성동구 금호동 아이프롬코딩학원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는 코딩인 것 같다.
- 현 시대는 전인적 발달을 이룬 창의융합형 인재를 바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코딩이다. 코딩은 단순히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기술이 아니다. 코딩교육의 진정한 목적은 복잡한 문제들을 간단명료하게 해결할 수 있는 컴퓨팅사고력을 키우는 것이다. 

컴퓨팅사고력은 자연스럽게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논리력을 키운다. 이렇게 향상된 능력들은 학습 전반적인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코딩을 익히는 과정은 사회성과 협동심을 향상시키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코딩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연히 전 세계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현재 공교육에서 순차적으로 코딩교육을 시행 중이다. 

사진 - 심금호역 아이프롬코딩학원 수업 모습

그럼에도 아직 코딩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고.
- 우리나라는 IT강국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저변확대가 부족하다. 그로 인해 코딩이 의무교육화가 됐음에도 그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부모님들이 많다. 아이들은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코딩을 배우고 있는데, 정작 부모님들은 내 아이가 배우는 코딩이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를 모르는 것이다. 설령 알고 있다 하더라도 아이들의 즐거운 놀이 정도로만 인식한다.

공교육 현장도 마찬가지다. 의무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나 제대로 된 대비가 이뤄지진 않았다. 코딩 전문 선생님은 턱없이 부족하며 배울 수 있는 시설 역시 충분치 않다. 게다가 다수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되다보니 획일화되는 부분이 없지 않다.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도와줘야할 코딩을 오히려 정반대로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코딩도 주입식 교육이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되는 상황이다. 

사진 - 금호초 인근 아이프롬코딩학원 수업 모습

이러한 과도기적 상황에서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
- 21세기는 이제 코딩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이다. 아이들이 이러한 세상에서 코딩을 올바르게 배우려면 우선 부모님부터 코딩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현재 저희 학원은 ‘왜 코딩인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학부모 설명회를 꾸준히 개최한다. 설명회를 통해 부모님들에게 코딩은 그저 놀이가 아닌 21세기의 교양이자 소양교육이라고 말씀드린다. 더불어 코딩도 영어와 마찬가지로 의무적으로 배워야하는 과목이라는 사실을 인식시킨다.

아이들 역시 코딩을 즐겁게 배우려면 흥미가 있어야한다. 때문에 저희는 획일화된 수업을 지양하고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이들마다 각기 다른 성향과 특징. 수준을 파악해 그에 맞는 커리큘럼을 적용한다. 아이들을 개별케어하기 위해 소수정예 수업을 진행한다. 

아이프롬코딩학원은 코딩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보다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자 한다. 이를 위해 상대적으로 코딩이 덜 알려진 성동구 금호동, 신금호역 인근에 첫 자리를 잡고 양질의 우수한 교육을 지역사회에 전달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아이들이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코딩을 제대로 활용할 줄 아는 리더가 되도록 말이다. 앞으로도 아이들을 미래 인재로 양성시키려는 아이프롬코딩학원의 행보를 기대해본다. 
 

정차원 기자  gvalley@gvalley.co.kr

<저작권자 © G밸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차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G밸리 포토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