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아이들의 성장발달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은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환경에 의한 후천적인 경우도 많다. 따라서 어려움에 대한 원인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프로그램을 적용하려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이 있어야한다. 아이들의 발달은 자신감, 사회성, 학습 등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수원시 권선구에 위치한 수원언어치료 마음뜰clinic언어심리연구소는 아동·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발달능력향상, 정서능력향상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전문치료교육기관이다. 수원에서 언어치료, 미술치료, 감각통합치료, 놀이치료, 인지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수원감각통합치료 마음뜰clinic언어심리연구소에서 이뤄지는 모든 프로그램은 전문연구원이 담당하고 있다. 더불어 수원 언어치료, 미술치료, 감각통합치료, 놀이치료, 인지치료 등 모든 치료는 1회 무료 상담을 진행하는 등 문턱을 낮추기 위한 노력도 다하고 있다. 수원언어치료 마음뜰clinic언어심리연구소 박은정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마음뜰clinic언어심리연구소 박은정 원장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 연구소를 시작했다고 들었다.
- 중학교 시절에 봉사 상을 받을 만큼 많은 봉사활동을 해왔다. 그러면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만나왔다. 그 과정에서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들로 성장시키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해서 대구대학교에서 언어치료를 석사과정까지 이수하고 언어재활사 1급, 심리행동지도사 2급, 인지학습상담지도사 2급을 취득했다. 이후 병원, 사설센터에서 10년간 활동했으며,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부모교육과 상담도 진행했다. 그러던 중, 그동안 쌓은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저만의 철학을 실현하고자 본 연구소를 시작했다.

저희 연구소는 아동·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발달능력향상, 정서능력향상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전문치료교육기관이다. 이뤄지는 모든 프로그램은 전문연구원들이 아이들을 다각도로 관찰한 후 그에 맞게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더불어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발달을 도울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자 지속적인 연구를 이어간다.

사진 - 마음뜰clinic언어심리연구소 내부 모습

현재 이뤄지고 있는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는가.
- 저희는 언어·인지, 학습, 심리, 운동 등으로 영역을 나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언어·인지영역에는 올바르지 못한 의사소통체계와 학습부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위해 언어치료, 인지학습 및 인지행동치료를 진행한다. 학습영역에서는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거나 ADHD 등의 문제가 있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심리와 학습을 결합한 교육을 진행한다. 

아이들은 아직 언어로 감정을 표현하는데 서툴다. 때문에 심리영역에서는 아이들이 그림이나 놀이로 감정을 표현하면서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미술, 장난감 등의 매개체를 활용한 놀이치료, 미술치료, 감각놀이치료를 진행한다. 운동영역에서는 감각기능 저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정서 및 감각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위한 감각통합치료가 이뤄진다. 더불어 아이들이 또래와 함께 어울리면서 언어와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소그룹 치료도 진행한다. 

체계적인 치료 프로그램만큼이나 아이들의 양육환경도 중요하다. 저희는 부모님이 아이를 위해 양육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가족 상담 및 치료도 함께 진행한다. 성인 개인상담 같은 경우에는 빠른 진전을 위해 병원과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사진 - 박은정 원장

아직 심리 및 발달센터의 문턱을 높게 생각하는 부모님들을 위한 한 마디?
- 맞벌이로 인해 어린 나이부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이들이 많다. 이와 같은 조기 사회생활은 아이들 성장과정에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을 더욱 부각시킨다. 당연히 부모님들은 내 아이와 다른 아이를 비교할 수밖에 없으며, 그로 인한 불안감도 크다. 하지만 부모님의 불안은 분명 아이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내 아이의 올바른 성장발달을 위해서라도 전문가에게 적절한 코칭을 받아야한다.

물론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온라인에서 다양한 육아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그 중에는 확인이 되지 않은 정보들도 많다. 올바른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눈을 기르고 내 아이에게 맞는 양육법을 알고 싶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현재 저희 연구소는 부모님들이 언제든지 방문해 편안하게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1회 무료 상담을 진행 중이다. 

박은정 원장은 모든 치료프로그램은 반드시 즐거움이 동반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즐거움이 있어야 아이들은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고 말이다. 이와 같은 마음으로 현재 마음뜰clinic언어심리연구소는 즐거움과 치료적인 영역이 결합된 학습을 계속 연구 중이다. 내 아이의 올바른 성장발달을 도와줄 전문가를 찾고 있는가? 그렇다면, 마음뜰clinic언어심리연구소를 주목해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