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스마트학생복 제공

[한국금융경제신문 이은현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만 19세 이하 소아청소년 우울증으로 진료 받은 사람은 2015년 대비 2018년에 약 40%가 증가했다. 소아 및 청소년기는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로 성인에 비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할 수 있기에 자세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스마트학생복에서는 지난 16일부터 약 일주일 간 총 278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우울감 여부 및 해결을 위해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응답 학생들은 우울감을 느끼는 대표적인 요소로 성적(42.8%)과 친구들과의 관계(33.5%)라고 답했다. 우울감을 느끼게 하는 장소로는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차지하는 ‘학교’가 50%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으며, 26.3%는 ‘집’이라고 응답했다.

우울증으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생각해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43.9%의 학생이 ‘그렇다’고 했다. 극단적인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한 142명의 학생들 중 34.5%는 우울감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으로 ‘주변에 가까운 친구에게 고민상담을 한다’고 했다. 반면, ‘우울증을 고치기 어려운 환경이라 별다른 노력을 할 수 없었다’고 응답한 학생도 23.9%가량으로 나타나며 많은 청소년들이 우울증으로 힘들어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우울증 극복을 위해 개인적 노력 외에 필요한 점에 대한 질문에는 △가정에서 청소년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33.8%) △지자체에서 청소년 우울증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27.8%) △전문 상담실 운영 등 학교 측의 체계적 관리가 필요하다(23.9%) 등의 답이 있었다.

스마트학생복 관계자는 “최근 우울증을 앓고 있는 청소년들이 증가하면서 10대 학생들의 심리 파악 및 정서적인 케어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해당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며 “이번 설문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의 우울증에 대한 경각심을 어른들이 느끼고 학생들이 보다 밝게 10대 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해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