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코카-콜라사 제공

[한국금융경제신문 윤선미 기자] 최근 유통업계는 제품 용량의 다양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잡기에 나섰다.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춰 대용량 제품을 출시하는가 하면, 1인 가구의 비율이 점차 늘어나는 1코노미 시대의 도래에 따라 저용량·소포장 제품을 선보이는 등 용량에 변화를 준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한국인들의 커피 음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대용량 커피에 대한 니즈도 늘고 있다. 메가커피나 더 리터 등 대용량 커피를 앞세운 커피 전문점이 확대되는가 하면, 편의점 GS25는 지난해 대용량 커피 음료 매출이 전년 대비 505% 증가했다고 밝혔다.

코카-콜라사의 조지아가 지난달 출시한 조지아 크래프트는 470ml의 넉넉한 용량을 자랑한다. 하루 동안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양으로 일과 중 자주 커피를 즐기는 직장인 등과 같은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커피를 충분히 즐길 수 있다.

다채로운 소비자 입맛을 겨냥해 각 브랜드 고유의 맛을 담은 대용량 유제품들도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우유는 최근 300ml 용량의 서울우유 복숭아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초콜릿, 딸기, 커피에 이어 네 번째로 선보이는 서울우유 가공우유 300 라인업 중 하나로, 대용량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기존 200ml 제품의 1.5배를 담은 300ml로 출시됐다.

야쿠르트의 양이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고객들의 지속적인 요청에 따라 한국야쿠르트는 대용량 야쿠르트 그랜드를 출시했다. 풀무원다논의 세계요거트는 동유럽, 인도, 스페인의 이색 요거트를 310ml의 대용량 사이즈로 구성했다. 

반면, 주류업계는 용량 줄이기에 나섰다. 최근 술을 마시는 분위기만 즐기고 싶은 젊은 층에서 소용량 술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폭음이 아닌 즐길 만큼만 마시는 건전한 음주 문화가 확산 되면서 생긴 변화다.

하이트진로는 최근 135ml의 초소용량 기린이치방 미니캔을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했으며, 오비맥주는 250ml 용량의 카스 한입캔을 내놓으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용량과 음용 시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했다.

스파클링 와인 브랜드 버니니는 병으로 출시되던 버니니 클래식을 250ml 캔에 담은 버니니 캔을 출시하며 간단하게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는 와인으로 이미지 변신을 시도했다. 롯데주류는 라즈베리와 레몬향이 첨가된 플레이버드 보드카 스베드카 블루 라즈베리를 국내 출시하며 375ml 소용량도 함께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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