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디딤 제공

[한국금융경제신문 윤선미 기자] 편리성과 효율성 강화 등의 목적으로 외식업계에서 자동화기기를 적극 도입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무인 결제기를 넘어 매장 평가용 키오스크부터 로봇까지 등장해 편리성과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외식기업 (주)디딤은 고객 서비스 개선과 브랜드 평가를 한 눈에 파악하기 위해 직영 매장을 중심으로 서비스 평가를 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흔히 키오스크는 결제 용도로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디딤은 매장 서비스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본죽 등을 운영하고 있는 외식기업 본아이에프는 죽을 자동으로 저어주는 기기인 본메이드기를 선보였다.

본메이드기는 잣죽, 전통 죽, 일반 죽으로 3단계 설정이 가능해 메뉴별로 맞는 버튼을 설정하면 죽이 눌어붙지 않도록 계속 저어주는 기기다.

고정형이 아닌 이동형 기기이기 때문에 어느 화구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직원의 노동 강도를 완화할 수 있어 주방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빕스, 계절밥상 등을 운영하는 CJ푸드빌은 로봇을 도입한다. 로봇 개발을 위해 LG전자와 MOU를 체결하고 매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 가능한 로봇을 연내에 도입할 예정이다.

로봇의 도입으로 섬세한 서비스 등을 제외한 단순 업무, 무거운 식재료나 메뉴의 운반, 주방 내에서 오랜 시간 화기 앞에서 조리하는 업무 등을 앞으로 로봇이 대체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매장 운영의 효율성과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푸드테크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기술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다양한 무인기기의 도입은 직원들의 업무량을 줄여 고객 서비스에 더욱 전념할 수 있어 매장 내 직원과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푸드테크의 바람은 더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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