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요즘 아침 출근길과 퇴근길이 부쩍 쌀쌀해진 만큼 무더웠던 여름이 가고 가을이 눈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이미 패션 매장 안은 가을 신상 의류들로 가득 차 있다. 이맘때면 많은 사람들은 고민에 빠지기 시작한다. 대체로 여름은 더운 날씨 덕분에 티 한 장과 바지 한 장으로 가볍게 코디할 수 있지만, 가을이나 겨울 같은 경우 패션이나 메이크업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멋스럽게 옷을 입고 가을 분위기에 맞게 화장을 할지 고민한다.

최근 이런 사람들을 위한 컨설팅이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직장에서 또는 주변 지인들로부터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퍼스널 컬러가 그 주인공이다. 퍼스널 컬러는 본인에게 맞는 색을 찾아줘 옷을 구매할 때나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메이크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여성들에게도 뷰티 브랜드나 메이크업 방법 같은 디테일한 부분들을 알려줘 인기가 높다.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서울강남퍼스널컬러진단 C&S 퍼스널 컨설팅은 퍼스널 컬러 전문 컨설팅 기업으로 세심한 부분까지 컨설팅해주고 있다. 특히 퍼스널컬러교육 C&S 퍼스널 컨설팅의 신남진 대표는 패션기업에서 활동했던 경력이 있는 전문가기 때문에 좀 더 체계적인 컨설팅이 가능하고 이미지메이킹에도 크게 도움을 주고 있다. 바야흐로 이미지메이킹 시대에 자신을 가꾸는 것이 중요한 오늘날 퍼스널교육 C&S 퍼스널 컨설팅은 어떠한 컨설팅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찾아가 봤다. 서울강남퍼스널컬러진단 C&S 퍼스널 컨설팅의 신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사진-  C&S 퍼스널 컨설팅 심남진 대표

패션 전문가에서 퍼스널 컬러 컨설팅 전문가가 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하다.

- 저 같은 경우 원래는 패션기업에서 패션 디자인 실장으로 근무했었다. 회사를 근무하고 있을 당시 성신여대 패션학과 강의 제의가 들어와 회사를 그만두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강의를 진행했다. 처음 강의를 했을 당시에 너무 즐거웠다. 그래서 좀 더 전문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싶어 대학원을 진학해 패션산업 전공으로 색채 관련 논문도 썼을 만큼 열정적으로 임했다. 박사학위를 받고 강의하고 있을 찰나에 내가 가진 재능들을 사람들을 위해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딸과 수많은 대화를 하고 고민을 한 결과 딸이 말하길 ‘엄마가 사람을 만나는 일을 했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해줬다. 컬러에 대해 디렉션을 해주고 컨설팅을 해주는 퍼스널 컬러를 알게 돼 다시 처음부터 공부해서 자격증을 취득해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이 일을 하면서 정말 좋았던 것은 내가 하는 일을 통해 사회에 기여도 하고 내가 그동안 배웠던 것도 알려드리는 것이었다. 퍼스널 컬러로 외모도 가꾸면서 자아를 찾게 됐고 그로 인해 성격도 밝아지는 것을 보면 정말 보람을 느낀다. 저에게 컨설팅을 받고 밝아진 분들을 보면 그분들로 하여금 그분 주변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이런 점에서 일을 하는 의미를 찾게 됐다.
 
저 스스로도 사람을 만나면서 사람을 이해를 하게 되고 저도 가꿔야 하니까 저에게도 좋은 동기부여가 된다. 계속 발전하기 위해 개발을 하고 또 그런 에너지들을 상대방을 위해 사용하기 때문에 저에게도 큰 원동력이 된다.

사진 - C&S 퍼스널 컨설팅 내부 모습

퍼스널 컬러가 무엇인지 아직 생소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 퍼스널 컬러란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피부색이나 눈동자, 머리카락 등 자신한테 어울리는 색이 있다. 그 색을 찾아서 잘 어울리는 색으로 메이크업도 하고 옷을 구매해 입는다면 자기를 돋보이게 도와준다. 유행이라고 해서 따라 하고 남들이 선물로 주니까 대충 입게 되면 자신을 잃어버리게 된다. 어울리는 것보다 끌려가는 것이다. 이에 퍼스널 컬러를 통해 자아를 찾고 개성도 찾게 되면 주변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을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퍼스널 컬러를 여성 분들에게만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남성분들에게도 좋다. 남성분들은 여성 분들에 비해 패션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외부 활동을 많이 하는 남성 같은 경우 비즈니스에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컨설팅을 받으면 다양하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커플이나 부부 사이를 개선 시켜줄 수도 있다. 컬러라는 것이 자신의 성향에 맞게 컬러가 나오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저희는 프로그램이 단순히 색을 정해서 추천만 해드리는 것이 아닌 색의 3속성인 명도, 채도, 색상의 이치를 설명해드리면서 본인이 판단해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컬러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용할 수 있는 메이크업 프로그램이나 스타일 컨설팅을 통해 형태나 소재를 알아야 하는 복잡한 부분들을 대중적인 패션 브랜드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살려 쉽게 접근할 수 있게끔 전달해드린다.

사진 - C&S 퍼스널 컨설팅

C&S 퍼스널 컨설팅의 앞으로의 목표나 운영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 편안하고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이었으면 하고 나를 찾을 수 있는 공간이었으면 좋겠다. 나를 찾는다는 것은 곧 나를 돋보이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퍼스널 컬러를 통해 건강한 웃음과 마음을 되찾아갔으면 한다. 개인이 건강해야 사회가 건강해진다고 생각한다. 저 역시도 건강한 마음을 가지고 많은 분들을 만나서 좋은 영향력을 미치는 전문가가 되고 싶다. 상대방이 밝아지고 좋아지는 모습을 보니까 저도 치유가 된다.

제가 원래 사업에 생각이 있었던 사람이 아니었지만 일을 해보니 퍼스널 컬러가 상대방을 살리는 의미에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개인 컨설팅 외적으로 시니어 층이나 기업 쪽 같은 조직체 공동체들을 교육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저 같은 일을 하시는 분들을 전문적으로 양성하고 싶다. 학문과 다른 부분이다 보니 실질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로 양성할 계획이다. 학생들한테 가르쳤던 부분도 실용학문을 중요시했다. 이러한 부분들을 저도 개발해 나가고 공부도 계속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