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이아름 기자]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소장 방윤규, 이하 APCTP)는 17일, 18일 양일간 부산 해운대 한화리조트에서 제3회 APCTP Alumni Scientific Symposium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움은 APCTP의 대표 연구프로그램인 JRG와 YST 소속 전·현직 연구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신기초과학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간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기 위해 마련된다.

JRG는 기초과학분야 우수연구자 양성·확보 목적의 독립적 연구그룹 운영을 보장 하는 사람 중심·탈 성과주의 기반 국제공동연구를 지원하며, YST는 아태지역 차세대 젊은 과학자 양성 및 과학기술 기반 국제협력 촉진 등 글로벌 협력 중심 연구자 선발 연구/연수 지원·운영 프로그램(APEC 등과 협력운영)을 말한다.

심포지움에서의 자유로운 학술토론은 세계 각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이론물리 연구자들에게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기초과학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공동연구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편 APCTP는 JRG, YST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 젊은 연구자들에게 독립적인 연구기회를 제공하여 기초과학 분야의 차세대 인재를 양성하고, 아태지역 과학자들과 공동연구를 통한 상생의 기회를 마련하는 등 사회적 가치 제고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APCTP 방윤규 소장은 “신진연구자를 지원하여 기초과학 인재를 육성하는데 기여하고, 앞으로도 아태지역 핵심 연구기관으로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