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밸리뉴스 하민호 기자최근 예·체능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취미활동으로 혹은 전문성을 가지고 무용이나 악기 등을 배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더불어 교과과목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예술 분야로 진로를 결정하고 그에 맞는 학교로 진학하려는 아이들도 동시에 증가하는 추세다. 그렇기에 무엇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는 전문 교육기관의 역할이 중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히 발레는 성인부터 아이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고 자세 교정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발레가 주는 예술적인 이미지와 함께 크게 인기가 높아진 교육이다.

서울시 성북구 성북동에 위치한 발레에폴망은 이러한 발레 교육의 인기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는 발레 전문 교육 기관이다. 자신들만의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과 전문적인 강사로 하여금 수준 높은 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공간이다. 동작을 예쁘게 꾸며줄 수 있는 에폴망 동작처럼 많은 이들에게 전문적인 발레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발레에폴망의 김예지 원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서울 성북구 발레에폴망 김예지 원장
서울 성북구 발레에폴망 김예지 원장

 

전문적인 발레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발레에폴망에 대해 궁금하다.

발레에폴망은 발레를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한 발레 전문 교육 기관이다. 아이들부터 성인 취미부터 전공생들까지 교육할 수 있다. 유아 같은 경우 아이들이기 때문에 자세를 바르게 교정해주고 유연성으로 성장까지 자극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교육하고 있다. 그 중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흥미 유발이다. 재미와 즐거움을 가지고 발레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분은 성인 취미 교육에도 포함된다. 전공자 교육 역시 재미도 있어야 하지만 아무래도 전공으로 배우는 것이어서 조금은 힘들게 교육하고 있다. 즐거움만으로 유지할 수 없으니 즐거움도 주되 조금 더 전문성 있게 가르치고 있다.

교육은 바가노바 메소드를 이수해 이를 이용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바가노바 메소드는 러시아에 바가노바 학교가 있다. 러시아 현지의 티칭 방법을 수료할 수 있는 기관이 한국에 있는데 이곳의 티칭 방법을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전해주고자 직접 방문해 수료해서 교육에 접목시키고 있다.

 

발레 에폴망 내부 사진
발레 에폴망 내부 사진

 

발레에폴망만의 특별함이 궁금하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물론 동작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요즘 성인분들 중 불균형한 자세로 인해 허리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아 발레를 배우려는 분들이 급격히 증가했다. 이에 동작만 가르치기보다는 몸을 바르게 알고 자기 몸을 깨닫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천천히 자기의 몸을 바르게 알고 가는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무리하지 않게 발레를 배울 수 있게끔 돕는 것이다. 조금은 더디지만 올바르고 정확하게 교육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발레가 그냥 서 있고 우아해서 아무 운동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는데 발레는 전신운동이자 모든 근육을 사용해야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직접 경험해보시면 후회 없이 운동할 수 있다. 저희한테 발레를 배우시는 분들도 발레를 선택하길 잘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대다수다.

특히 발레는 예술을 배우는 것이어서 나의 삶이 풍요로워진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도 실제로 많다. 주부님들도 그렇고 직장인분들도 그렇고 모두 만족감을 얻어갈 수 있는 운동이다. 육아에만 전념하신 어머님들은 발레를 배우는 80분 동안은 온전히 내 모습만 집중할 수 있는 나를 찾아가는 시간으로 생각해주시고 행복하게 배우고 계신다.

일을 하거나 육아 때문에 주 2회 수업에 오는 것이 지치고 오기 싫을 수 있지만, 꾸준히 오시는 분들을 보면 저도 많이 배우고 대단하시다고 칭찬도 해드린다. 나 역시도 교육을 통해 점점 발전하는 것 같다.

 

 

사진3 발레 전문가 김예지 원장
사진3 발레 전문가 김예지 원장

 

마지막으로 발레에폴망의 목표와 앞으로의 운영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발레에폴망이라는 공간이 힐링 공간이었으면 좋겠다. 발레를 배우면서 다이어트 효과나 자세 교정 효과는 물론 발레를 배우는 시간만큼은 나만을 생각하고 모두 힐링했으면 한다. 저도 앞으로 회원들의 건강과 삶은 조금 더 즐겁게 책임질 수 있는 원장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아이들은 발레를 재밌게 즐길 수 있고 전공자 학생들은 저로 인해 크게 성장해 그들이 원하는 목표치에 도달할 수 있도록 끝까지 돕고 싶다.  

추후 제자 양성도 목표가 있다. 현재 예술고등학교 출강 중인데 아이들에게 지도할 때 어떻게 나아가고자 하는지 꾸준히 연구를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발레를 주저하시는 분들은 도전하는 것이 반 이상이기 때문에 체험 수업이라도 꼭 받아보시길 추천한다. 처음에는 겁먹고 오는 걸음이 힘들지만 한 번이라도 내딛는다면 빠질 수 없는 매력에 빠진다. 꼭 발레를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시면 한 번이라도 방문해보셨으면 좋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