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리드스피커코리아 제공
사진 - 리드스피커코리아 제공

[한국금융경제신문 김가람 기자] 음성 전문 기술 기업 리드스피커코리아(. 보이스웨어, 대표 이종석)는 음성합성 제품 보이스텍스트(VoiceText)의 루마니아어 여성음 아디나(Adina)와 남성음 테오도르(Teodor)의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두 가지 음색 모두 루마니아 표준어를 바탕으로 특유의 발음, 억양 등의 특색을 반영한 고품질의 음성합성기이다. 특히 날짜, 시간, 통화, 전화번호 등과 같이 문맥에 따라 읽기가 달라지는 숫자, 약어, 기호 등에 대한 읽기 성능을 한층 더 향상시켜 자연스러운 발음이 가능하다.

리드스피커코리아의 음성합성기 보이스텍스트는 이미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호주영어 러시아어 등의 음색을 보유하고 있으며, 적용 분야에 제한이 없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이번 개발 완료된 아디나(Adina)의 목소리는 30대 여성의 밝고 안정된 아나운서 톤이며, 테오도르(Teodor) 역시 30대 남성의 지적이고 안정감 있는 아나운서 톤으로 현지인들로부터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음성합성, 음성인식, 녹취인식 등 핵심 음성기술 분야에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리드스피커코리아는 최근 세계화에 맞춰 회사명을 보이스웨어에서 리드스피커코리아로 바꾸었으며, 텔레매틱스용 음성솔루션, 임베디드용 소용량 솔루션, 교육용 솔루션, 안내 방송용 솔루션 등의 응용프로그램 개발로 국내를 넘어 세계 TOP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리드스피커코리아는 음성합성, 음성인식, 녹취인식 등 핵심 음성기술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 텔레매틱스용 음성솔루션, 임베디드용 소용량 솔루션, 교육용 솔루션, 안내 방송용 솔루션 등 응용프로그램 개발로 음성기술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음성기술전문 회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