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현대인들은 오랜 좌식생활과 잘못된 일상습관으로 척추를 중심으로 하는 몸의 균형이 깨져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기초운동능력은 물론 근력 역시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결심했다면 처음부터 격렬하게 하기 보다는 체형교정 및 몸을 바른 상태로 회복할 수 있는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운동이 좋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우리의 시간과 금전은 무한정이 아니기에 어떤 운동을 최종 선택할 것인지는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우리는 전문가가 아니므로 현재 내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이 무엇인지도 알기 어렵다. 그래서 오늘은 강동구 천호동 지역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욜로요가앤필라테스 방선영 대표로부터 요가와 필라테스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얘기를 들어봤다. 

사진 - 천호동 욜로요가앤필라테스 강사진
사진 - 천호동 욜로요가앤필라테스 강사진

요가와 필라테스를 함께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전문 강사진과 함께 요가와 필라테스 각각의 장점을 회원들의 몸 상태에 맞게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운동 초보이신 분, 기초체력이 저하된 분, 각종 질환으로 인한 재활이 필요하신 분께는 요가를 우선 추천드린다. 처음 3개월 정도 요가를 통해 심신의 안정과 몸의 균형을 갖추고 기초체력을 기른 후 단계적으로 필라테스에 들어가고 있다. 

요가수업은 플라잉요가와 소도구필라테스를 함께 하기 때문에 근력보강도 가능하다. 그래서 기구필라테스를 하는 분들도 필요에 따라 몸을 푸는 테라피요가나 플라잉요가로 보완운동을 할 수도 있다. 처음부터 필라테스를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으나 기본적인 운동능력이 갖춰져 있지 않으면 필라테스를 하더라도 체형교정과 같은 효과를 100% 얻기 어렵다. 또한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더 악화되기 때문에 특정부위에 통증이 있는 분들은 병원 치료를 우선적으로 받으시는 것이 좋다. 

사진 - 천호동 욜로요가앤필라테스 수업 모습
사진 - 천호동 욜로요가앤필라테스 수업 모습

위와 같은 방식이 어떤 결과로 이어지고 있는지 궁금하다.
- 몇 달 전 큰 질환 때문에 몸이 굉장히 쇠약해진 상태에서 저희를 찾아온 30대 직장인분이 계셨다. 무엇보다 그분은 치료를 이어나가기 위해 체력이 꼭 올라와야 했었다. 일단 주 3번 운동을 하시기로 했으나 계속해 나갈 자신이 없으셨는지 기간은 1달만 신청하셨었다. 그랬던 분이 저희의 프로그램대로 차근차근 따라오시면서 어느덧 운동 6개월 차가 됐고 이제는 1년 연장을 신청하셨을 정도도 체력이 좋아지셨다. 

사실 대표인 저 역시 무리한 회사생활 속에서 망가져버린 제 몸을 회복하기 위해 운동을 시작했다. 그래서 제 경험을 토대로 운동을 통해 몸이 좋아지는 과정을 더욱 더 잘 상담해드릴 수 있었다. 거기에 요가와 필라테스를 함께 진행하는 만큼 시설적인 면에서 규모를 갖추고 회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운동을 하실 수 있도록 했다. 더군다나 강동구 천호동 부근에서는 저희 같은 공간이 거의 유일하기 때문에 지역민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꾸준히 센터를 운영해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진 - 블록요가, 키즈플라잉요가, 필라테스 수업 모습
사진 - 블록요가, 키즈플라잉요가, 필라테스 수업 모습

그런 노력만큼이나 운동의 중요성 역시 백번 강조해도 아깝지 않은 것 같다.
- 흔히들 요가를 처음 마치시면 어지럽다거나 뒷목이 뻐근하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신다. 이는 아직 몸의 힘을 빼지 못한 상태에서 동작만 따라가려다 생기는 증상들이다. 그리고 몸에 힘을 빼는 데는 평균 3개월이 걸린다. 다시 말해 요가 동작을 들어가기 위한 기본 과제가 그렇게 오래 걸릴 정도로 현대인들은 늘 긴장된 몸 상태로 살아왔던 것이다. 이처럼 결심을 하고 운동을 시작해도 체형교정 및 건강한 몸을 회복하는 길은 멀고 험난하다. 
 
다행히 몇 년 전보다는 운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에 옮기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바쁘다는 이유로 또는 금전적 여유가 없다는 이유 등으로 운동을 미루는 분들이 많아 안타깝다. 물론 매일 같이 치열하게 일하는 것이 미래를 위해서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몸을 챙기지 않는다면 미래의 내 몸은 삶을 즐기기는커녕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돼버리고 말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의 중요성은 백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