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행정안전부가 2019년 7월을 기준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카페 숫자는 7만1000개로 몇 발자국만 걸으면 카페가 보일 정도로 큰 숫자다. 4만 개인 편의점을 넘어서 조만간 치킨집까지 따라잡을 날도 머지않았다. 그만큼 카페의 숫자는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각각의 개성을 담은 카페 역시 쉽게 찾아갈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카페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갑자기 사라지는 카페도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많은 카페들은 자신들만의 개성과 특색을 드러내고자 부단히도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소비자들 역시 평범한 카페보다는 SNS를 활용할 수 있는 감성적인 카페를 크게 원하고 있다.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킨텍스카페 드림마켓은 커피는 물론 식사와 주류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킨텍스와인바와 킨텍스칵테일바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일산예쁜카페다. 일산현대백화점카페 드림마켓은 외관부터 차별성을 두어 개성을 뽐내고 있는 드림마켓은 자신들만의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 킨텍스카페 드림마켓의 강병순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 킨텍스카페 드림마켓
사진 - 킨텍스카페 드림마켓

모든 사람이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추구하는 드림마켓은 어떤 곳인지
- 킨텍스칵테일바로도 잘 알려진 드림마켓은 ㈜드림디자인플러스에서 운영하는 Cafe이자 Bar다. 저는 2007년 성신여대 내에 있는 카페테리아 ‘수하루’를 시작으로 식음료 운영을 시작했으며 1995년 이후로 디자인업에 종사하며 제가 좋아하는 공간을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드림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생각으로 인테리어부터 차별성을 두었다. 입구를 호텔 로비처럼 꾸며 놓았는데 이는 드림마켓을 찾은 각각의 손님들이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었다. 또한, 호텔 로비 같은 입구를 통해 여행을 갔을 때 느낄 수 있는 기분 좋은 느낌을 손님들이 받았으면 했다.

상호명인 드림마켓의 드림은 제가 키우는 강아지 이름 ‘꿈’에서 따왔고 마켓은 흔히 마켓이라고 하면 상품도 팔고 진열되어있는 모든 것이 있는 공간으로 인식되어 있다. 이에 이 공간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공간이자 이곳을 찾는 분들이 공동 취미 생활을 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드림마켓이라고 정했다. 앞으로도 이름에 걸맞게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할 생각이다.

사진 - 일산현대백화점카페 드림마켓의 다양한 음식 모습
사진 - 일산현대백화점카페 드림마켓의 다양한 음식 모습

건강함을 추구하는 드림마켓의 건강한 메뉴가 궁금하다.
- 요즘 들어 건강한 주류 문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술이라는 것이 무조건 마시는 것이 아닌 기분 좋게 한 잔, 두 잔으로 몸에 이로운 술을 마시는 문화가 잡혔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다. 이에 드림마켓은 커피뿐 아니라 와인이나 칵테일 같은 주류 종류도 구성해놓았다. 또한, 저희가 표방하고 싶은 것은 Snack Bar여서 간단한 요깃거리나 식사도 함께 즐길 수 있다. 

킨텍스와인바 드림마켓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메뉴는 저희가 직접 손으로 만들고 있으며 파니니에 사용하는 빵까지도 직접 굽고 있으며 에그타르트도 아침마다 항상 구워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저희가 파니니나 샐러드 종류가 많은 이유는 건강함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이에 재료도 항상 신선한 것을 사용해 만들고 있다. 디저트 같은 경우도 분말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 드시는 분들이 더욱 만족감을 나타내신다.

드림마켓이 건강함을 추구하는 이유는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건강한 생각과 몸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손은 많이 가고 번거로울 수 있지만 이러한 운영 방식은 끝까지 고수하고 싶은 마음이다. 메뉴 개발부터 건강함을 생각해 개발하고 있다.

드림마켓이 더 소중하고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방문하시는 손님들과 공감이란 것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지인들에게 저희를 소개시켜주는 분들이 많은데 그때가 제일 기분이 좋다. 앞으로도 가족이나 친구, 지인들에게 당당히 소개시켜줄 수 있는 공간으로 발돋움 시키고 싶다.

사진 - 일산예쁜카페 드림마켓
사진 - 일산예쁜카페 드림마켓

마지막으로 드림마켓이 찾아오시는 분들에게 어떤 공간이었으면 하는지
- 모든 분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이자 편안한 공간이었으면 한다. 이곳에 와서 공부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토론하시는 분들도 계신다. 또 누군가는 피로연이 끝났다고 왁자지껄 떠드시면서 즐기시는 분들도 계신다. 이처럼 각각의 이유로 인해 일산예쁜카페로 유명한만큼 드림마켓을 찾으신 분들이 나이를 떠나 성별을 떠나 모두가 즐겁게 어울리면서 편안하게 놀다 가셨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삶의 형식에 있어서 문화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함께 공유하고 싶으며 그 모든 것의 위에는 건강한 정신과 육체가 있음을 알기에 건강한 먹거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행복한 미소가 지어질 수 있는 공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노력할 계획이고 저희만의 소신 있는 운영 방식으로 많은 분들에게 기쁨을 선물하고 싶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