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작년 말, MBC를 비롯한 주요 언론사 뉴스에서는 불법 반려동물장례 업체들의 실태를 고발하는 내용이 보도됐다. 과거부터 꾸준히 문제가 제기돼 왔지만 이번 보도를 통해 여전히 많은 불법업체들이 버젓이 강아지화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불법 업체들의 홍보물이 아무렇지 않게 동물병원에 비치돼있거나 온라인 검색결과에 상위로 떠 있는 부분들은 문제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었다.

이렇듯 불법 반려동물장례 업체들이 합법인냥 활개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주의가 부쩍 더 요구되고 있다. 잘 알지 못하면 꼼짝없이 속을 수밖에 없고 안다고 해도 유혹에 넘어가기 쉽다는 강아지장례. 그렇다면 1000만에 달하는 반려인들은 언젠가는 다가올 그 날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그에 대한 답을 반려동물장례의 모범으로 평가받고 있는 김포 아이드림펫의 김계숙 대표와 함께 얘기 나눠봤다.

사진 - 김포 아이드림펫 김계숙 대표
사진 - 김포 아이드림펫 김계숙 대표

현장에서 느끼는 반려동물장례에 관한 인식은 어느 정도인가.
- 과거에 비해 반려인들이 늘고 관련 문화도 계속해 성숙해져 가면서 생을 마친 자신의 반려동물인 강아지나 고양이 등을 화장하러 오는 분들이 많이 늘었다. 그 분들은 반려동물을 키워 온 부모의 마음으로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계신다. 그렇게 반려동물의 마지막을 잘 보내주고 나면 슬펐던 마음이 오히려 편안해지고 자기 스스로에게도 잘했다는 위로를 얻고 가신다. 

다만 여전히 아쉬운 부분은 있다. 특히 반려동물을 끝까지 책임지지 않은 사람들 때문에 나날이 유기동물들이 증가하고 있다. 유기동물들은 정해진 기간 내에 새 보호자를 찾지 못하면 화장이나 장례는커녕 안락사를 당하고 사체는 폐기물로 분리된다. 이런 비극을 막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캠페인뿐 아니라 견고한 제도적 장치도 함께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사진 - 강아지화장 및 장례 시설 모습
사진 - 강아지화장 및 장례 시설 모습

많은 반려동물장례 업체 중 모범적인 케이스로 평가 받고 있는데.
- 10년 전, 반려동물을 잘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의 마지막을 아름답게 이별하는 것도 중요하겠다는 생각에 반려동물장례식장을 시작했다. 그동안 수많은 제도와 민원에 가로막혔지만 누군가는 꼭 해야 하는 일이라 생각하고 끊임없이 애써왔다. 무엇보다 ‘최고의 장례 서비스’를 목표로 보호자들이 장례식장에 도착해서 마지막까지 편안한 장례가 될 수 있도록 늘 신경 썼다. 그 결과 망설였던 강아지장례를 아이드림펫에 와서 잘 마치고 간다는 얘기를 많이 듣고 있고 김포시에서도 높이 평가해주고 있다.

이와 같은 좋은 평가에는 비단 서비스뿐 아니라 다른 어느 반려동물 장례식장에서도 볼 수 없는 우수한 환경도 영향을 줬다. 우선 저희는 국내 최대 규모로서 추모공원이 잘 갖추어져 있고 기존 장례식장의 삭막한 모습을 탈피한 편안한 환경이 잘 조성돼있다. 개별화장만 진행해 보호자들의 직접 참관이 가능하고 시간이 없는 보호자들을 위해 야간 장례도 오후 12시까지 진행한다. 또한 꼭 필요한 용품만을 갖추어 보호자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며 친환경적 유골함만을 사용해 보호자들이 장례 후 유골처리를 깨끗하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사진 - 강아지장례 및 화장 추모공원 전경
사진 - 강아지장례 및 화장 추모공원 전경

반려동물 장례를 대비하고 있는 반려인들에게 당부드릴 말씀이 있다면.
- 현재 정식 허가를 받은 전국 40여 곳의 반려동물장례 업체는 농림축산검역본부의 동물보호관리시스템 사이트에서 모두 확인 가능하며 그 업체 대부분은 도심에서 먼 외곽에 위치하고 있다. 업종 특성 상 도시 근교에는 허가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고로 근교에 위치한 업체라면 일단 불법성을 의심해보셔야 하며 이동장례는 무조건 불법이므로 피하시란 말씀을 드리고 싶다. 혹 간편하다는 이유로 맘이 흔들리실 수 있는데 무엇보다 가족으로 함께 살아 온 반려견을 생각해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당부 드린다.     

저희 아이드림펫 역시 올바른 반려동물장례문화 정착을 위해 동참하고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언제나 저희 아이드림펫은 보호자들에게 편안한 장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삼을 것이다. 정직하고 신뢰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 아이드림펫을 들었을 때 깨끗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장례식장을 떠올리실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는 바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