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리빙·인테리어 시장 규모는 2014년 10조 원대에서 지난해 12조 원대로 성장했다. 2023년에는 18조 원까지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라고 전했다. 그만큼 인테리어 시장은 그 파급력이 어마어마하며 시장 가치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인테리어 시장 가치가 증가하는 만큼 인테리어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예전처럼 단순히 집을 꾸미는 요소에서 벗어나 오늘날에는 나만의 주거 공간에 대한 좀 더 효율성을 높이면서 실용성까지 얻을 수 있는 창의적인 인테리어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생각자국은 약국인테리어부터 병원인테리어, 아파트인테리어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테리어 기업이다. 생각자국은 요즘 트렌드에 맞는 인테리어를 추구하면서 고객의 조건에 부합하는 최상·최적의 인테리어를 제공해 많은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전문 인테리어 기업으로 유명하다. 생각자국이 약국인테리어부터 병원인테리어, 아파트인테리어까지 가능한 이유는 전문성이 그만큼 높기 때문이다. 또한, 생각자국은 인테리어 대한 안좋은 선입견이나 편견까지도 자신들의 노력을 통해 바꾸고자 하는 항상 노력하는 기업이다. 생각자국을 이끌어가고 있는 이경무&하민선 부부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 생각지국
사진 - 생각지국

생각자국은 어떤 기업인지 궁금하다.
- 먼저 생각자국이란 상호명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다. 생각자국은 디자인을 우리 말로 풀어 만든 상호명이다. 저희 디자인이 자국처럼 평생 사람들의 기억에 남겼으면 하는 마음에서 만들게 됐다.

저희는 처음 고객분들이 방문해주셔서 첫 미팅 시 꼭 말씀드리는 것이 정확한 정보 전달과 꾸준한 소통을 해달라고 권유 드린다. 대부분 직업 인테리어를 해보신 적이 많지는 않기 때문에 가이드 라인이나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소통 다음으로 제일 중요하다. 소통 같은 경우 인테리어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 저희들이 준비한 포트폴리오를 상세히 보여드리고 주기적으로 소통해 가장 이상적이고 적합한 인테리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견적에 대한 중요성도 놓치지 않고 있다. 무조건 비싼 자제를 권하는 것이 아닌 최대한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되 예산 안에서 고객의 조건에 부합하고 효율성과 실용성을 생각해 말씀을 드리고 있다. 

견적 같은 경우 시공을 하다 보면 초기 견적과 많이 달라져 고객들이 가장 거부감이 심한 부분이 견적이다. 인테리어를 하는 입장에서도 중간에 돈을 요구하는 것이 무척 어렵고 힘든 일이다. 이에 저희는 처음부터 솔직하게 공사를 딸 목적이 아닌 어떤 요구를 원하는지 그 요구에 맞는 가장 비슷한 작품을 최대한 찾아드리는 편이다. 

사진 - 생각지국의 상업공간 아파트 인테리어
사진 - 생각지국의 상업공간 아파트 인테리어

생각자국이 어떤 기업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 무엇보다 일 잘하는 기업으로 생각됐으면 좋겠다. 대표와 팀원들을 생각했을 때 정말 멋진 친구들이라고 생각해줬으면 한다. 저희 생각자국 사람들은 정말 실제로도 멋있게 일하는 사람들이다. 외관적인 부분뿐만이 아닌 디테일한 부분도 열심히 해주는 사람들이다. 디자인적인 의견으로 팀원들과 많이 싸우는데 기분 나쁜 싸움이 아닌 기분 좋은 싸움이다, 저나 대표님 역시 가끔 자칫 틀에 박힌 디자인을 선택할 때가 있는데 팀원들이 젊은 감각으로 자신들의 입장을 제시했을 때 저희 역시 많이 배우게 된다. 팀원들의 생각대로 시공해 훨씬 좋은 결과물이 나올 때도 많다.

사진  - 생각지국의 주거공간 인테리어
사진 - 생각지국의 주거공간 인테리어

앞으로의 목표나 운영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 한 마디로 표현하면 막 시킬 수 있는 만만한 인테리어 기업이었으면 좋겠다. 누구나가 꿈꾸는 공간을 실현시켜주고 그 공간이 저희의 땀과 노력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조금이나마 알아주시면 저희는 그것만으로 정말 보람을 느끼고 고객에게 감사함을 느낄 것이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통해 좀 더 나은 인테리어 디자인과 공간으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싶다.

앞으로도 생각자국의 모든 팀원들은 내 집을 만든다는 마음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임할 것이며 저희들의 정성이 고스란히 고객의 주거 공간 안에서 함께 숨쉬길 바란다. 정말 멋진 친구들이 멋진 인테리어를 선물하는 생각자국이 되고 싶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