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필라테스는 현대 해부학과 운동 과학을 바탕으로 고안된 재활목적의 운동이다. 특유의 호흡법과 함께 코어근육과 속근육을 강화시키는 필라테스는 그 효과가 대중적으로 알려진 이후 전문적으로 배우려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무엇보다 잘못된 생활패턴으로 몸의 밸런스가 깨진 사람들이 늘어나는 만큼 앞으로도 필라테스는 현대인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은평구에 녹번역 인근에 위치한 유네필라테스 역시 사람들이 필라테스를 통해 잘못된 생활패턴을 개선하고 바른 몸을 만들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특히 기존의 필라테스에 여러 가지 운동법과 재미요소를 섞어 회원들이 지속적으로 운동을 계속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한다. 현재 녹번동을 비롯한 불광역, 연신내까지 은평구 지역민들의 지지속에 성장 중인 유네필라테스의 김윤혜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은평구 녹번역 유네필라테스 김윤혜 원장
사진 - 은평구 녹번역 유네필라테스 김윤혜 원장

재활운동으로서 필라테스가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
- 사실 저 역시 재활운동으로서 필라테스를 시작했다. 과거 현대무용을 전공하고 오스트리아에서 유학한 후 돌아와 펼쳤던 수많은 공연은 결국 부상을 낳았고 치료와 재활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선수재활과 웨이트트레이닝을 시행하던 중 처음 필라테스를 접했고 재활운동으로서의 효과를 실감한 후 무용에서 필라테스로 완전히 전향했다. 그리고 현재는 제가 느꼈던 경험을 비롯한 필라테스의 효과를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 있다.

현대인들에게 재활운동이란 꼭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생긴 장애를 회복하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오랜 좌식생활과 좋지 않는 습관들로 인해 몸에 균형이 많이 무너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다시 올바른 몸으로 되돌리는 체형교정 과정 또한 재활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무엇보다 건강하고 편안한 일상을 되찾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집중하고 있다.

사진 - 유네필라테스 수업 모습
사진 - 유네필라테스 수업 모습

신체균형을 무너뜨리는 대표적인 요인이 있다면. 
- 평소 우리의 움직임은 대부분 몸의 앞쪽을 사용한다. 그렇다보니 상대적으로 사용이 적은 몸의 옆과 뒤가 약화되면서 문제가 발생한다. 현대인들의 고질병이라는 디스크, 거북목, 굽은등, 골반빠짐 같은 현상이 대표적인 예다. 게다가 균형이 무너진 채로 오랜 기간이 경과하면 중노년기에 이르러서는 더 심각한 근골격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만큼 바쁜 일상이라도 본인 몸의 균형을 확인하고 이상이 있다면 바로 잡는 과정이 중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필라테스는 일반적인 운동들과는 다르게 속근육의 사용을 활성화시키고 근골격계를 안정시켜주는 운동이기 때문에 효과가 좋다. 다만 사람마다의 몸 상태가 천차만별인 만큼 속근육의 활성화와 체형교정을 위해서는 개개인에 맞는 운동 목적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각기 알맞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 유네필라테스 수업 모습
사진 - 유네필라테스 수업 모습

그렇다면 현재 유네필라테스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 중인가. 
- 우선 충분한 상담을 통해 회원분의 생활패턴이나 평소습관 등을 파악한다. 이후 체형 분석기와 체성분 분석기를 통한 진단을 거치며 거기에 저를 비롯한 강사님들의 지식과 경험을 결합해 회원분의 문제점을 찾고 그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수업은 1:1과 2:1로만 진행함으로서 회원님들 개개인에 맞춘 수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기구필라테스에만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운동들을 접목시켜 지루하지 않게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실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 결과 이곳 녹번역 인근을 비롯한 불광역, 연신내까지 은평구 지역의 많은 분들이 저희와 함께 여러 신체 개선효과들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 사무직 분들은 목, 어깨의 정렬이 틀어지면서 통증을 앓기 십상인데 저희와 함께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해당 부위의 통증은 물론 늘 동반되던 두통까지 해소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질병후유증이나 오십견 같은 노환으로 인해 어깨와 팔의 기본적인 움직임이 힘들었던 분들 역시 몇 개월의 과정을 거쳐서 많이 호전되고 있다. 

무엇보다 필라테스는 남녀노소에게 모두 효과적인 운동이다. 현재 저희센터만 하더라도 남성분들은 물론 성장기에 있는 어린아이들부터 70대 어르신 그리고 함께 오는 부부들까지 다양하게 오고 계신다. 앞으로도 이곳 녹번동을 비롯한 불광역, 연신내까지 은평구 지역의 더 많은 분들이 필라테스로 재활과 체형교정을 이루어 일상의 행복을 되찾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