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음악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매개체로 크게 활용되고 있다. 음악만의 선율은 스트레스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직장인들이 최근 일상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고자 음악을 배우기 위해 음악학원을 찾고 있다. 또한, 음악은 성인들뿐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여러 가지 의미로 크게 도움이 된다. 예술적인 감각을 살려 전문 음악인으로 키우고자 하는 부모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어렸을 때부터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고자 자신의 아이를 음악학원에 보내려는 노력도 크게 늘고 있다.

이에 각 음악학원들은 자신들만의 전문적인 커리큘럼과 교육 시스템으로 방문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다. 이제 음악학원도 단순한 커리큘럼을 통한 주입식 교육이 통하지 않는 사회로 발전했기 떄문에 음악학원들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경기도 시흥시와 군포에서 체계적인 교육으로 각광받고 있는 산본바이올린 윤현주 바이올린 음악학원은 요즘 음악 교육에 적합해 남녀노소 사랑받는 음악학원이다, 음악을 재밌고 즐겁게 배우고자 하는 교육 철학이 통한 것이다. 군포바이올린 윤현주 바이올린 음악학원의 윤현주 원장을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 배곧바이올린 윤현주 바이올린 음악학원의 윤현주 원장
사진 - 배곧바이올린 윤현주 바이올린 음악학원의 윤현주 원장

윤현주 원장님 소개를 부탁합니다.
- 일찍이 피아노 바이올린 노래 연극 국악 등 음악방면에 소질과 재능이 있었던 저는 시립소년소녀시립합창단 및 청소년오케스트라 활동을 하였고, 피아노를 너무 좋아해서 고등학교 2학년때까지 저명한 교수님께 사사 받았으며, 이후 음악대학에서도 피아노과 학생들만 참여할 수 있는 피아노앙상블 참여와 피아노자격증을 획득할 정도로 어린 시절 실력을 쌓았다. 저는 많은 악기 중에서도 연주했을 때 가장 즐겁고 적성에 맞는 악기인 바이올린을 전공하였고, 수많은 입상경력과 국내외 연주활동 경험을 쌓았으며, 이후 폭넓은 연주활동을 위해 바이올린 연주학 석사과정을 밟았다. 또한, 40년 넘게 교직 생활을 어머니의 영향으로 페다고지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음대교육대학원에서 음악교육을 전공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석사를 마쳤으며, 현재 다양한 연주 활동과 교육경험을 살려 현재 학교출강과 연주 활동과 콩쿨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어 음악전문가이자 지도자로서 활발한 음악 활동을 하고 있다.

윤현주 바이올린 음악학원의 컨셉은 1:1 개인레슨 전문 학원으로 아이들의 감성을 깨워주고 전문음악인의 길을 열어주며, 성인들에게는 삶의 여유를 찾아주는 기관이다. 이미 대학 졸업 후 일찍이 관인음악학원을 운영한 경험이 있지만, 피아노를 비롯한 여러 다양한 악기를 지도하였지만, 바이올린이란 악기의 특성은 보다 전문성을 요구하는 섬세한 악기다. 때문에 바이올린만을 위한 바이올린 특화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2015년도에 산본에 바이올린 전문 학원을 설립한 이후 큰 사랑을 받아 2017년에 시흥 배곧에 2호점을 설립하게 됐다. 바이올린만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바이올린 교육의 본질을 지켜가며 가르치고 있다.

아무래도 이름을 내걸고 운영해 교육 쪽을 더욱 크게 신경 쓰며 가르치고 있다. 이는 추후 이름에 대한 브랜드 가치가 곧 신뢰성이라고 생각하고 있어 교육자로서의 책임감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책임감 있는 교육을 통해 많은 인재들을 배출하기도 했다. 좋은 예로 작년에 이어 지역 내 2020년 시립 소년소녀 오케스트라에 들어가기가 굉장히 힘든데 바이올린 부분 3명 선발 중 수강생 3명을 100% 전원 합격시켰고, 오랫동안 바이올린을 놓고 입시 5개월만을 남겨두고 찾아온 학생을 5개월 만에 예고입시에 합격한 사례와 예술의 전당 음악영재아카데미 합격과 오디션, 서울예고합격, 한국일보입상, 대입입시합격과 전국음악 콩쿨 대회 대상만 무려 15번 배출하며, 바이올린 전문학원만의 전문적인 독자성과 차별화된 교육법으로 그 위상을 쌓으며 자리매김해오고 있다.

수업 전략은 두 개의 학원을 운영하고 있어 보다 폭넓고 디테일한 교육이 가능하다. 수강생 중 음악 쪽에 관련된 학부모님이 많이 찾아온다. 특히 피아노 전공자 학부모님이 대다수이거나 성인들 중에도 전문적인 교육을 지향하시는 분들이 많다. 음악학원 원장님들과 학교 음악 선생님, 교수님이 방문할 만큼 전문성을 추구하는 학원이다. 이와 함께 지방을 비롯해 타 지역에서도 몇 시간 걸려 실제 수업을 받으러 오는 학원이다. 이는 수업에 대한 퀄리티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저희는 정원제를 실시해 다른 곳보다 전문성 있고 높은 퀄리티의 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해 교육에 포커스를 둔다. 한 예로 저희 학원에는 늘 카메라가 비치되어있고, 매 수업 시에 쉬운 곡부터 어려운 콘체르토 반주까지 제가 직접 피아노 반주를 다하고 있다. 음악은 함께하는 즐거움이 크기에 반주동반 수업을 추구하며 지도한다.

또한, 테크닉 위주의 교수법만 추구하기보다는 그 작품을 감상하고 느낌을 글로 써 내야 하는 과제를 내주어 스스로 작품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음악 감상특강을 통하여 음악사의 이해를 도우며, 윤현주 원장이 직접 연주곡 반주를 동반한 녹화와 강습장면을 1주일에 한 번씩 피드백하여 학부모님과 수강생들에게 직접 보내드리고 있다. 더불어 콩쿨이나 입시 학생들에게는 음성 파일, 녹화 숙제들 뿐만 아니라 휴무인 날에도 학생들 영상을 꼼꼼히 모니터하여 체크하고 학원 내 모의평가 연주를 열어 부족한 부분을 체크한다. 이러한 점들로 정성을 쏟는 교육이 곧 저희원에 교육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사진 - 시흥바이올린 윤현주 바이올린 음악학원
사진 - 시흥바이올린 윤현주 바이올린 음악학원

원장님과 같이 바이올리니스트를 꿈꾸는 분들이나 아이들에게 조언 한 말씀 해주신다면
- 저 같은 경우 용돈이 생길 때마다 좋은 교재를 구매하고 좋은 선생님들께 레슨을 받기 위해 찾아다녔다. 그만큼 전문성 있는 교육방법이 가장 중요하다. 저도 지금의 교습법을 갖추기까지 굉장히 많은 노력을 했다. 흔히 바이올린 교수 법하면 스즈키 교육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저는 교육방법은 스즈키를 비롯하여 다양한 음악교육방법을 저만의 경험과 노하우로 지도하고 있다. 음악이라는 것이 정확한 교습법이라고 할 것이 없는 분야기 때문에 자신만의 노하우와 경험들이 곧 교습법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저는 지금까지 제가 걸어온 길을 최대한 녹여낸 커리큘럼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전문성 있는 교육에 퀄리티 높은 교육을 실현시키는 것이 어려웠지만, 이를 해냈다는 자부심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저희 원에는 현재 오케스트라 앙상블 반이 있습니다. 수준별 앙상블 그룹 활동을 통하여 인내, 협동심,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어간다. 음악은 인간이 표현해 낼 수 있는 또 다른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듣기에 아름다움을 넘어서 마음을 치유하고 사람을 변화시키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교육의 목표는 범죄와 가난에서 음악으로 아이들을 변화시키고 수십만 명의 인생을 바꾼 ‘베네수엘라의 음악예술교육, 엘 시스테마의 효과처럼 ’음악가가 되기 위한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연히 어린 초등학생 제자가 저에게 편지를 쓴 내용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어요 ‘선생님은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항상 도전하는 부분이 인상 깊었어요 이렇게요 ‘바이올린리스트 정경화 선생님의 인터뷰기사에서 ’자신에게 실수할 기회를 주세요‘. 라는 기사를 본적이 있다. 실수하지 않으면 성장하지 못한다. 모든 일을 시작하는 것이 위험하고 두렵고 시작하지 않는다면 모든 것은 이뤄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주변에서 입시 성과와 입상 비결에 대해 많이들 물어보시는데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해 한명의 학생들도 포기하지 않고 이끌어 나가는 것이 제가 가진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을 지도할 때 ’아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구나‘이것이 나의 천직이구나‘라는 생각을 할 때가 많습니다. 소명의식을 가지고 책임감있는 노력이 더해져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저 역시도 내 생각대로 해보자‘는 믿음으로 도전해 왔고, 그렇게 탄생한 교육들로 많은 성장을 해왔습니다. 연습할 때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은데 꼭 경쟁하기보다는 선의의 경쟁은 음악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원동력이 되며, 서로 함께 성장한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사진 - 안양음악학원 윤현주 바이올린 음악학원
사진 - 안양음악학원 윤현주 바이올린 음악학원

마지막으로 목표나 앞으로의 운영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 이 자리까지 오기까지 입소문으로 자리 잡은 것이 크다. 그만큼 저희를 믿고 맡기신 다양한 분들의 요구에 100% 충족시키며 교육을 진행해 왔다. 앞으로도 이러한 전문성 있는 교육 기관으로 전공하는 학생들은 ‘꿈을 연주하는 예술혼 모아 위대한 음악의 길로 이끌어 바이올린 교육의 대모인 ’도로시딜레이와 같은 참된 스승이 되고 싶다. 또한, 우리 음악원에서 ‘세계적인 연주자가 배출되었으면 좋겠고, 수강생들이 음악을 매개로 여유와 기쁨을 누리는 삶이 되었으면 한다. 성인들은 삶의 여유를 느끼며 힐링이 될 수 있는 공간이 됐으면 하는 것이 바람이다. 현재 저만의 교육법을 담은 교재를 연구 개발 중이며, 유튜브 등 다양한 교육 컨텐츠도 준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과 이번 년도에는 윤현주바이올린 정기연주회계획과 윤현주 바이올린 앙상블반인 Hyun챔버오케스트라 창단예정이다. 연주를 통해 나눔의 행복을 실현하고자한다. 이러한 계획들을 통해 학생들에게 좋은 추억을 선물해주고 저 역시 아이들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함이다. 앞으로 제3의 4의 윤현주 바이올린 음악학원이 설립해 더 많은 분들에게 전문적인 음악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선물하고 싶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