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대한민국은 현재 커피 공화국이라고 불릴 만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커피 소비국가다. 지난해 20세 이상 인구의 1인당 커피 소비량이 353잔으로 커피 공화국이란 타이틀에 걸맞는 수치를 보여줬다. 이는 전 세계 인구 1인당 연평균 커피 소비량인 132잔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이처럼 어마어마한 커피 소비량으로 인해 그만큼 늘어나고 있는 것도 커피 전문점인 카페다. 이미 국내 커피 전문점 외에 외국계 브랜드까지 한국의 커피 시장을 크게 보고 꾸준히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행정안전부가 2019년 7월을 기준으로 조사한 자료를 보면 더욱 크게 와닿는다. 행안부에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국내 커피 전문점 숫자는 7만1000개로 몇 발자국만 걸으면 커피 전문점이 보일 정도로 큰 숫자다. 4만 개인 편의점을 넘어서 조만간 치킨집까지 따라잡을 날도 머지않았다. 하지만 커피 소비량이 커지고 커피가 문화로 자리 잡았다고 해서 커피의 전문성까지 높아졌다고는 말할 수 없다.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영등포수플레 영등포카페 피크니크는 자신들만의 특별한 컨셉으로 운영되는 카페다. 누구나 편하게 즐기면서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다. 또한, 수플레로 유명해 선유도브런치나 영등포브런치로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영등포카페 피크니크는 도심 속에 작은 힐링 공간이라는 컨셉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사회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도 크게 한몫하고 있다. 선유도카페 선유도수플레 피크니크의 김주희 점장과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 영등포수플레 카페 피크니크
사진 - 영등포수플레 카페 피크니크

선유도카페 피크니크는 어떤 곳인지 궁금하다.
- 저희는 작년 8월에 오픈해서 1년 반쯤 된 카페다. 상호명인 피크니크는 ‘피크닉’과 ‘유니크’의 합성어다. 피크니크는 도심 속에 어울리지 않는 공간으로 바쁜 현대 사회에서 잠시나마 쉬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이러한 공간을 중요시하는 컨셉으로 만들었다. 이에 인테리어적인 부분에서 기존에 있는 외관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보존하는 방향으로 인테리어를 진행했다. 야외에서 앉아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도 있어 따스한 햇살이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힐링 카페는 없다고 생각한다.

제품 같은 경우 수플레 팬케이크가 가장 유명하다. 달걀 흰자의 비린 맛을 잡으려고 노력한 결과 손님들 중에 다른 곳에서도 많이 먹어보긴 했는데 달걀 특유의 비린 맛 때문에 거부감을 느꼈다는 분들도 저희 수플레를 드셔보고 맛있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이 많다. 이에 유튜브에 수플레를 만드는 과정도 업로드시켜 많은 분들에게 공유하고 있다. 수플레 팬케이크 외에 마들렌 종류나 스콘 종류도 인기가 높은 디저트다.

재료는 신선한 재료들을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우선 재료가 기본적으로 좋아야 맛있는 디저트나 음료들이 나오기 때문이다.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는 일이지만, 최고의 맛을 위해 충분히 감내할 수 있는 부분이다. 재료에 대한 욕심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이 외에도 음료도 가지 수가 많아 취향대로 드실 수 있다. 커피류만 15가지, 에이드는 7~8가지를 판매하고 있다. 더불어 맥주도 판매하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메뉴들을 구성해 카페를 방문해주시는 분들의 입맛을 최대한 맞추려고 노력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메뉴를 업그레이드시킬 계획이다. 모든 메뉴는 저와 전문 파티쉐가 연구·개발하고 있다. 일부 메뉴가 너무 많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희 나름의 원칙으로 소신을 지키며 운영해 나가고 있다.

사진 - 선유도수플레 피크니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모습
사진 - 선유도수플레 피크니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모습

아무래도 서비스업이다 보니 직원들의 역량도 중요할 것 같은데
- 저는 손님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직원들과의 소통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직원이 정말 내 가게라는 생각으로 일에 임하려면 대표의 진심이 얼마나 직원에게 전달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이에 직원들과 항상 회의를 진행하고 교육도 함께 하고 있다. 얼마 전에도 함께 여행을 다녀왔을 만큼 가깝게 지내고 있다. 수직 관계가 아닌 정말 친구처럼 지내는 것 같다. 직원들도 저의 마음을 잘 알아줘 자기 일이 아니고 정해진 시간에만 일하고 나몰라라 할 수 있는 부분도 정말 본인 매장의 일처럼 열심히 해주고 있다.

이러한 부분 떄문에 항상 직원들에게 감사함과 고마움을 느끼고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카페 직원이라고 하면 잠시 거쳐가는 곳이라는 인식이 강한데 피크니크는 잠시 거쳐 가는 곳이 손님뿐만이 아닌 직원도 꾸준히 머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다.

사진 - 용인 수지 롯데몰에 위치한 피크니크 2호점
사진 - 용인 수지 롯데몰에 위치한 피크니크 2호점

앞으로의 목표나 운영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 제가 예전에 손님으로 카페를 방문했을 때 가장 싫었던 것이 눈치 주는 카페였다. 저는 무엇을 먹든 손님은 어느 정도의 금액을 냈다면 카페에 머무르는 시간만큼은 카페의 한 공간을 구매했다고 생각한다. 피크니크는 조금 편안한 분위기에 눈치 보지 않고 정말 내 시간을 즐겼다가는 공간으로 생각해주셨으면 한다.

피크니크는 지난해 8월경에 용인 수지 롯데몰에 2호점을 오픈했으며, 1호점의 입소문을 듣고 찾아온 많은 고객들에게 푸짐하고 부드러운 수플레 팬케이크와 커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더불어 현재는 영등포 선유도에 쿡방(쿠킹방송), 공유주방 등으로 이용 가능한 쿠킹 스튜디오 설립이 한창이다. 매장에서만 드실 수 있던 맛있는 디저트를 온라인으로 판매 할 수 있는 생산시설 구축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날씨가 따뜻해 지는 봄부터 한강 피크닉을 즐기는 고객을 위한 피크닉 물품 대여 서비스 ‘피크니크 패키지’도 새롭게 구성 중이다. 이처럼 피크니크는 고객들이 더욱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