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큰획 제공

[한국금융경제신문 김가람 기자] 온라인강의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학교안전지도사, 심리상담사 자격증 등 미래유망자격증 60여 과정에 대해 무료수강생 모집으로 미래유망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여성의 교육수준과 사회진출 비율이 높아지고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일하는 여성의 수가 급격히 늘어난 요즘, 영 유아기부터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다양한 보육과 교육시설, 고령의 가족구성원을 케어하는 가족돌봄 서비스 등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사회복지 및 보육분야의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해당 분야의 취업 및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관련 분야 미래유망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무료교육 지원은 평생교육의 형평성을 높이기 위한 측면에서도 실시 되는 것으로 회원가입 후 최대 3과목을 선택해 온라인 상담으로 무료수강 신청을 하면 수강료와 시험응시료를 전액 면제해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유용한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 지원되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의 종류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코딩자격증, 학교안전지도사 등으로 방과후학교 활성화 정책으로 더욱 유망해진 전문가 자격증 과정들이다.

최근 어린이 코딩교육 열풍이 불 것으로 전망되면서 코딩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글자의 자유롭고 유연한 선, 여백의 미, 먹의 독특한 번짐 등을 효과적으로 지도함으로 긍정적인 메세지를 주는 감동을 전달할 수 있는 캘리그라피자격증도 주목받고 있다.

아동요리지도사 자격증 과정은 아동의 창의성, 표현력, 아동 맞춤별 요리지도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요리 활동을 통해 감정적 문제를 완화 시키는 방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방과 후 수업 및 문화센터에서는 현재 아동요리지도사 자격증이 인기가 높은 편이다.

또한, 학교 폭력이 나날이 지능화되고 저연령화되면서 학교안전지도사를 양성해 각 초, , 고교에 배치하고 있어 필요한 학교보안관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학교안전지도사 과정을 수강하는 사람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아울러 커피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면서 바리스타 연봉이나 월급 등을 알아보며 취업을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해외에서 의료 관광을 올 정도로 뛰어난 국내 의료기술 덕분에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과정도 인기가 높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현 정부의 육아와 보육 정책의 국가정책에 따라 방과후지도사 관련 교사의 수요가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코딩자격증, 학교안전지도사, 캘리그라피자격증 등 관련 전문 자격증을 연계해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며 비전 또한 밝다고 전했다.

온라인 수강과 시험을 거쳐 취득한 미래유망자격증은 오프라인 취득 자격증과 동일한 효력이 인정된다. , 취득 자격증은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인정하는 자격증으로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자격 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이뤄지고 있다.

미래유망자격증에 대한 보다 자세한 상담은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공식 홈페이지와 전화로 문의가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