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한국교육검정원 제공
사진 - 한국교육검정원 제공

[한국금융경제신문 윤선미 기자] 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이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이들의 여러 가지 심리문제 회복에 도움이 되는 학교안전지도사(등록번호2017-001747), 노인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7-002065) 56가지 자격증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무료수강을 지원받는 방법은 한국교육검정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이는 수강생들의 사교육비 절감에 도움 되며,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활동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학교안전지도사는 학교를 중심으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 유형을 숙지하여 사고유형별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방법을 학습 과정을 통해 지도, 적용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이다. 수강대상은 수련 시설 강사 혹은 방과후 교사, 단체, 기관, 회사 안전 교육 담당자, 프리랜서 강사로 활동을 원하는 분 등 모든 이들이 해당되며 자격취득 후에는 연수원 혹은 수련 시설 안전 관련 교사,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노인회관 교정시설 종사자, 사설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노인심리상담사는 가장 심각한 빈곤과 질병, 고독, 무의라는 노인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스스로 할 수 없는 영역들을 함께 풀어가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수강대상은 사회복지학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 간병인,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 모든 이들이 해당되며 자격취득 후에는 교육관련 교사, 교육기관 임직원,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노인회관 종사자, 교정시설 종사자 등 사설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함께 마련된 과목으로는 코딩지도사(등록번호 2017-001591), 음악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7-002062), 사물인터넷지도사(등록번호2019-002932), 스피치지도사(등록번호2017-004614), 이미지메이킹(등록번호2017-001749) 등이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안전한 근무 환경을 위해 5인 이상의 근로자를 상시고용하고 있는 기업에 필수 의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한교검은 이와 해당하는 산업안전보건교육, 성희롱예방교육, 장애인식개선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 의무사항에 대하여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