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밸리뉴스 윤선미 기자]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되어 있으며 전 과정이 온라인진행 가능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재능기부에 따른 스펙업 무료교육이벤트를 기획하였으며 취업준비생의 합격을 돕는 큐넷, 국시원 등에서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함께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활동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등을 무료교육지원하여 자기계발을 돕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현재 총 34종의 자격증을 온라인 운영하여 학습자의 선택수강을 돕고 있으며 선착순으로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치는 학습자에게 3개자격증의 수강료면제, 교재 및 시험대비예상문제파일 무상제공, 자격취득 시 오프라인 실무특강 등의 혜택을 돕고 있으며 나이, 학력, 전공 등의 제한 없이 누구나 접수가 가능하다.

교육원 관계자는 해당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되어 자격기본법에 대한 법적효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신청대상의 자율성을 위해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비지원과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의 바우처와 중복 수강신청이 가능하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교육바우처카드의 경우 요청을 통한 수강료결제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은 국내 산업기사, 기사, 관리사 등의 국가전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 등을 관리 및 운영하고 있다. 국가자격증을 통합검색할 수 있도록 하여 자격정보, 자격증 확인, 시험일정, 훈련·취업정보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국시원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제도를 전문적·객관적으로 운영하여 우수한 보건의료인을 배출함으로써 국가 보건의료발전에 이바지함을 설립목적으로 두고 있다. 의료법에 따른 의사, 노인복지법에 따른 요양보호사자격증 시험 등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큐넷, 국시원 국가자격증 관심자 사이에선 취업경쟁력 확보와 취업범위확장, 직무개발 우대를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자격증 취득자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을 포함하여 가족·청소년상담센터와 같은 상담시설을 비롯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노인복지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방과후학교·청소년수련관 등의 교육시설에 활용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구립·시립도서관과 이마트·홈플러스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 다양한 시설에서 진학컨설팅·심리마케팅 및 교양특강 등의 용도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이 활용되고 있다. 그렇다 보니 해당 업무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사회복지사·보육교사자격증 등의 취득을 준비하는 취준생 역시 자격증추천 과정을 통한 스펙업 활동을 진행 중에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수강생의 원활한 취업활동과 정보습득을 돕기 위한 취업정보센터를 홈페이지 내 같이 운영 중이다.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는 사람인·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 경력인정이 가능한 봉사정보 역시 공유 중에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내 대표전화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등을 통해서도 받아 볼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