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케빈랩, '프롭테크' 서비스 개발 협력
상태바
한국감정원-케빈랩, '프롭테크' 서비스 개발 협력
  • 한미진 기자
  • 승인 2020.06.21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감정원(원장 김학규)과 케빈랩(대표 김경학)은 '에너지데이터 기반 프롭테크 서비스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지난 18일 한국감정원 서울사무소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부동산 산업 발전을 위하여 데이터 융합을 통한 미래 지향적인 프롭테크 서비스를 창출하고자 이루어졌다.

한국감정원은 그동안 부동산·에너지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한 온실가스 감축정책을 지원하고, 에너지성능이 높은 양질의 부동산이 시장에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국토교통부 위탁을 받아 국가 건물에너지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며 공동주택·업무시설의 에너지성능등급정보를 제공하고, 매년 주거용 건물에너지사용량 국가승인통계를 생산하여 발표하고 있다.

특히,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업무를 2800여건 수행하며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해 초부터 서울·대구·제주에 제로에너지건축 기술상담센터를 개소하여 건축주와 설계사 등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건축 구현을 위한 기술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케빈랩은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플랫폼 'IBK창공 구로 3기 육성기업'으로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주)(대표 전화성)가 함께 육성을 맡고 있다. DNA (Data.Network.A.I) 기반 에너지 ICT스타트업 기업으로 실시간 IoT유무선통신 기술과 데이터분석, 인공지능 예측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또 22건의 특허등 지적재산권과 프런티어벤처기업(기술보증기금), 지능형전력망사업자(산업부), DNA혁신기업(과기부),우수기술기업(TCB T-3), GS인증등 14건의 국내외 각종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케빈랩은 클라우드기반 공동주택 가정에너지관리플랫폼(AI-HEMS)의 구축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본인증을 획득한 단독형패시브하우스(세종시 로렌하우스) L-BEMS를 구축한 바 있으며, 실시간 에너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에너지 신사업(DR/TOU등) 및 모바일 앱을 통한 기기별제어/전자투표/AI스피커/포인트등 다양한 사용자 편의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한국감정원과 케빈랩은 이번 협약을 통하여 부동산·에너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양사의 전문성과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프롭테크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하였다.

김경학 케빈랩 대표는 “한국감정원의 제로에너지건축 인증 및 컨설팅, 건물에너지통합관리 시스템의 노하우와 케빈랩의 DNA기반 ICT기술을 융합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게되어 기쁘다며 부동산 산업발전 및 제로에너지빌딩 확산 로드맵에 따른 지속적으로 혁신기술의 연구개발 및 다양한 프롭테크 서비스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