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아이의 발달과 성장엔 환경이나 유전 등의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아이는 부모에게 너무도 큰 행복이며 기쁨이지만 아이를 양육하는 과정은 녹록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아이 양육은 엄청난 인내심과 노력, 책임감을 요구한다.

더불어 아이를 건강하게 성장시키기 위해선 부모뿐만 아니라 주변의 배려와 관심, 사랑이 필요하다. 이에 부모들은 심리상담 및 치료센터에 대한 선입견을 배제하고 양육에 대한 도움을 구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사회성그룹치료 늘봄아동발달센터는 아이의 올바르고 밝은 성장을 도와주는 기관이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아동발달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항상 진심을 다해 치료하는 늘봄아동발달센터 김로미 원장, 명문영 원장님과 함께 보다 자세한 얘기를 나눠봤다.

사진 - 성북구 인지치료 늘봄아동발달센터 내부 환경
사진 - 성북구 인지치료 늘봄아동발달센터 내부 환경

성북구 아동발달센터 늘봄은 어떤 기관인지 궁금하다.
- 늘봄 아동발달센터는 효율적인 치료 방향성을 위해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함께 의견을 공유하며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질 높은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아동발달 전문 기관이다.

영유아 아이들이 많이 찾아온다. 또한 장애가 없어도 언어나 심리적으로 불안한 아이들도 방문한다. 센터 이름의 늘봄의 뜻은 우리 아이들이 늘 따듯한 계절 봄과 같이 포근하고 화사한 날들이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늘봄으로 정하게 되었다.

사진 - 성북구 감각통합치료 늘봄아동발달센터 내부 환경
사진 - 성북구 감각통합치료 늘봄아동발달센터 내부 환경

아이들의 올바르고 밝은 성장을 이끌어내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들었다.
- 늘봄 아동발달센터는 언어치료, 감각통합치료, 인지치료, 미술치료를 기반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각 분야의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가들이 진행 중이다.

언어치료, 감각통합치료, 인지치료, 미술치료 같은 경우 각기 다른 영역인 4명의 전문가들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목표에 맞게 설정해 함께 수업을 진행한다. 아이들을 개별적으로 케어 하고자 소수정예로 수업이 이뤄지고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빠른 적응이 가능하도록 놀이터, 유치원, 학교와 비슷한 내부 환경을 조성해 수업을 진행한다.

나아가 아이들을 보다 면밀하게 이해하고자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 아이들은 스펙트럼 안에서 다양한 행동 양상을 보인다. 때문에 적립한 이론을 어떤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교육 하느냐가 중요하다.

저희는 전문적이고 정확한 평가를 내리고 결과를 토대로 치료 방향을 잡는다. 그리고 아이들의 특성, 기질, 성향 등을 정확하게 파악해 각기 다른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늘봄 아동발달센터를 찾아오는 부모님들은 모두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센터를 방문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때문에 그 희망을 현실로 실현시켜 드리고자 먼저 부모와 상담을 통해 공감대 형성을 통해 신뢰가 이뤄져야 한다. 이는 아이의 치료 진행도와 효과를 높이기 위함이다.

신뢰가 없다면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으로 열심히 치료해도 효과를 크게 보기는 어렵다. 부모와 치료사, 아이 이들 모두 신뢰가 쌓여야 속마음까지 이야기 해준다. 말해주지 않으면 치료를 하는데 있어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원인을 찾는 것부터 어려울 수 있다.

사진 - 성북구 사회성그룹치료 늘봄아동발달센터 미술치료 내부 전경
사진 - 성북구 사회성그룹치료 늘봄아동발달센터 미술치료 내부 전경

성북구 아동발달센터 늘봄은 부모님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들었다.
- 치료사에게 있어서 전문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고 전문성만 있어선 안 된다. 아이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성품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희 늘봄 아동발달센터는 전문성과 성품을 갖추고 있는 치료사들이 가득한 기관이기를 늘 바란다.

다수의 부모님들은 저희 센터 치료사들이 아이들을 사랑하는 것이 느껴진다고 말씀해주신다. 부모님들 말씀처럼 저희 센터의 치료사들은 아이들을 진심을 다해 치료하고 사랑으로 대하고 있어 그 마음이 잘 전달된 것 같다.

늘봄 아동발달센터는 앞으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늘봄 아동발달센터에서는 2020년 현재 학교준비반과 초등사회성그룹을 진행하고 있으며,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질 높은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학교 준비반 경우 학교에서 필요한 사전 기술 습득, 또래 관계 및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해 친구와 함께 지내는 연습을 하며, 인지학습능력을 키워 자신감을 갖고 학교생활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초등 사회성그룹은 시각, 청각 주의집중력을 향상하고,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여 그룹 구성원으로 협력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