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디지털 뉴딜’ 의 일환으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실감기술(XR)을 활용한 서비스 제작을 지원하는 ‘실감콘텐츠 신시장 창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추경예산 200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의 일상화와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과기정통부는 XR을 ‘코로나 19’ 이후 디지털 전환을 주도해 사회활력 제고와 경제성장을 견인할 핵심기술로 주목하고, 현장의다양한 정책적 요구를 반영하여 사업계획을 준비해왔다.XR은 가상과 실제가 현실감 있게 공존·소통할 수 있는 기술로, VR(가상현실)·AR(증강현실)·MR(혼합현실)을 통칭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XR을 활용한 공공·산업 현장의 생산성 혁신과 온라인 환경에서도 대면 수준의 경험·몰입감 제공이 가능한 비대면 원격서비스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XR을 교육훈련·의료·제조분야에 적용하는 대규모 ‘XR 융합프로젝트 3개 과제 지원을 위해 2020년 추경예산 100억원을 투입한다.

교육훈련 분야에선 물리적 훈련공간에 가상의 테러상황(테러범, 인질 등)을 증강하여 구현한 혼합현실(MR) 기반 테러상황 대응 교육훈련 시스템(2020년 40억원, 경찰청 협업) 개발을 지원하고, 의료분야에선 외상상황(절단·교통사고 등)을 물리적 마네킹에 MR(신체 내외부 상태 표현)로 증강하여 실감나게 재현하고, 응급 처치훈련을 할 수 있는 중증외상 처치훈련 시스템(2020년 25억원, 국방부 협업) 개발을 지원한다.

제조 분야에선 제조설비·공간을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하고, XR로 시각화하여 실시간 상태 모니터링, 원격협업, 가상 시뮬레이션 등이 가능한 시스템 개발(2020년 35억원)을 지원한다.

다음으로, 원격회의·협업, 교육, 전시 등 비대면 수요가 높고,XR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비대면 핵심서비스 제작을 2020년 추경예산 100억원 규모(총25개 과제)로 지원한다.

비대면 환경에서도 제품 전시·홍보가 가능한 가상컨벤션 전시서비스, 가상공간에서 교육자료를 공유하고 선생님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실감 원격교육 서비스 등의 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비대면 환경이 일상화되며, 우리의 삶 전반에 VR·AR 등실감기술 활용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다”라며 “과기정통부는 VR·AR 등 실감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 지원 확대를 통해 우리 경제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