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김성아 기자] 최근 망가진 체형에 대한 고민을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많은 미디어에서도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안 좋은 자세로 인해 망가진 체형에 수반되는 다양한 증상들을 경고하고 있다. 이에 체형교정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필라테스나 도수치료 등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강남에 위치한 국가대표 체형교정 전문 브랜드 포그로스의 송민근 대표는 제대로 된 체형교정을 위해서는 개개인에 맞는 정확한 코칭과 과학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포그로스는 이미 운동선수들에 의해 의학적, 경험적으로 검증된 다양한 방법을 통해 회원들의 체형을 바로잡고 있다. 

오늘은 국가대표들의 체형 및 재활 관리 프로그램을 대중화시키고 싶다는 포그로스의 송 대표와 함께 포그로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사진 - 역삼체형교정 포그로스 송민근대표와 임태성 원장
사진 - 역삼체형교정 포그로스 송민근대표와 임태성 원장

국가에서 공인한 포그로스의 헬스케어 산업, 그 시작이 궁금하다.
- Posture(자세)와 Growth(성장)의 합성어인 포그로스는 말 그대로 자세에 대한 교정과 성장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지는 스튜디오다. 포그로스는 국가대표급 운동선수들에게 이루어지는 재활운동 관리를 일반인에게도 제공하면 어떨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체형 관리의 중요성은 모든 이들이 익히 알고 있지만 운동선수 등 소수를 제외한 보통 사람들에게는 체형을 제대로 관리해 줄 수 있는 서비스가 비교적 적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민은 대표팀 재활운동을 담당했던 저를 비롯한 스포츠의학계의 몇몇 인사들이 최근 몇 년간 이어오던 것이었다. 이에 저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일반인들에게도 선수들이 받는 수준의 교정 및 재활 프로그램을 포그로스를 통해 제공하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지금 함께 일하고 있는 임태성 원장님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다. 특히 차의과학대학원 스포츠의학과 대학원장님이신 홍정기 교수님이 큰 영감을 주셨다.

사진 - 역삼체형교정 포그로스 주요 프로그램
사진 - 역삼체형교정 포그로스 주요 프로그램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 방법이 큰 매력이다.
- 포그로스의 체형 교정과 재활운동은 다양한 의학적, 과학적 원리에 의거해 1:1 맞춤형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각자의 체형과 근육의 가동 범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획일화된 프로그램을 적용하게 되면 심한 경우 체형이 더 망가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첫날 약 1시간가량의 시간을 들여 국가대표 체형분석 프로그램을 통한 7가지 맞춤 측정평가를 진행하고 그에 알맞은 코디네이션을 제공한다.

이후 관리는 9단계로 나뉘어 진행하게 된다. 9단계 관리의 원리는 첫날 분석을 통해 알아낸 문제점들의 원인을 하나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이후 기능 향상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1~3단계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에 집중하고, 4단계부터는 근력을 기르면서 근육을 스스로 제어하는 힘을 기른다. 이후 7단계에 이르러 활동적이고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는 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통증 완화로 교정과 재활의 기본인 근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 환경을 마련해 주기 때문에 회원들은 보다 안전하게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개인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보니 확실한 개선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에 현재 디스크나 염좌 등에 의해 약물 치료와 물리 치료에 의존했던 분들이 포그로스를 통해 건강한 일상을 되찾았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시고 있다.

사진 - 강남재활운동 전문 포그로스의 재활 및 교정 효과
사진 - 강남재활운동 전문 포그로스의 재활 및 교정 효과

포그로스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 포그로스가 제공하고 있는 국가대표급 재활운동 서비스는 국가에서도 국민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 지원을 해주고 있는 사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이러한 질 높은 서비스를 국내 헬스케어 산업 전반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꿈이 있다. 이에 현재 필라테스나 피트니스센터 등에서 체형 교정과 재활 목적 운동을 지도하는 이들에게 저희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기능해부학, 체형분석 그리고 교정운동 및 재활운동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그 범위를 넓힐 생각이다.

이와 더불어 현재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도 더 많은 이들에게 제공하고 싶다. 몸은 누구에게나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체형 교정과 재활운동 또한 모두에게 올바른 형태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추후 노인이나, 소년소녀 가장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 있는 분들에게 저희의 서비스를 제공해 모든 이들이 건강해질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에 기여하고 싶다.

이외에도 현재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는 새로운 헬스케어 서비스가 있다.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일, 저희는 거기서 더 나아가 퇴행성 질환이나 전염병 등을 예방할 수 있을 만한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앞으로도 더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고 발전하는 포그로스가 될 것을 약속드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