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김성아 기자]‘스타일의 완성은 헤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헤어스타일은 스타일링에서 큰 역할을 한다. 특히 화려한 액세서리나 패션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 남자들에게는 어울리는 헤어스타일 하나만으로도 외모에 확실한 변화를 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남자들은 여성들이 대부분인 미용실이 불편하기 마련이다. 미용실의 분위기 또한 그렇지만 미용실 특성상 남자가 아닌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스타일링을 주로 하기 때문에 더욱 이질감을 느끼는 것이다.

바버샵 헤드마스터의 김동현 원장은 이러한 분들을 위해 남자들만을 위한 공간인 바버샵에서 그들에게 꼭 맞는 헤어스타일을 찾아줄 수 있다고 말한다. 바버샵은 남자들을 위한 커트, 펌 등 전반적인 헤어 디자인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용실 이용을 주저했던 남자들도 마음 편하게 전문 바버의 손길로 멋진 헤어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김 원장은 많은 사람들이 헤드마스터를 통해 헤어스타일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차분하게 가꾸고 가실 수 있길 바란다고 말한다. 오늘은 따뜻한 마음과 뛰어난 실력으로 언제나 고객들을 웃게 만드는 헤드마스터의 김 원장과 함께 헤드마스터에 담긴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사진 - 강남반포미용실 헤드마스터 김동현 원장
사진 - 강남반포미용실 헤드마스터 김동현 원장

헤드마스터, 어떤 곳인가?
- 헤드마스터는 남자 커트와 펌을 전문으로 하는 바버샵이다. 흔히 바버샵이라고 하면 포마드를 활용한 클래식한 스타일링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실제로 많은 바버샵들이 남성성이 부각되는 클래식한 스타일을 전문적으로 시술하고 있다. 하지만 헤어스타일은 단순히 잘라낸다는 개념이 아니라 ‘디자인’ 작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남자 머리를 손질하는 사람이라면 클래식한 바버샵 커트부터 모던한 미용실 스타일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모든 분들이 자신의 이미지와 꼭 맞는 스타일을 찾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종류의 시술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저는 이용사 자격뿐만 아니라 미용사 자격도 갖추었다. 그래서 헤드마스터는 포마드를 활용한 정통 바버샵의 클래식한 스타일부터 살롱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모던한 미용실의 스타일까지 다양한 분위기의 스타일을 시술할 수 있는 바버샵이다. 이런 특별함 덕분에 남자들뿐만 아니라 숏컷을 추구하시는 여자분들도 헤드마스터를 자주 찾아 주시곤 하신다.

사진 - 강남반포미용실 헤드마스터 스타일링 모습
사진 - 강남반포미용실 헤드마스터 스타일링 모습

이발에 대한 특별한 철학이 있다고.
- 이발의 본질은 ‘힐링’에 있다. 헤어스타일을 바꾸는 것은 남자들에게 외적으로 가장 큰 변화이다. 이러한 변화는 일상에 지쳤던 분들이나 마음에 짐이 있었던 분들에게 긍정적인 환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헤드마스터는 헤어스타일뿐 아니라 마음까지 다듬어 줄 수 있는 바버샵을 지향한다.

이러한 생각으로 헤드마스터가 준비한 특별한 시술은 탈모커버펌이다. 남자분들은 여성분들보다 탈모 위험이 높고, 그에 대한 스트레스도 굉장히 큰 편이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탈모에 대한 고민을 가진 이들이 많아지면서 탈모 커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헤드마스터에서는 두상과 모질에 맞는 시술로 자신의 모발만으로도 자연스럽게 탈모를 커버할 수 있는 반영구적 시술을 제공하고 있다.

손님들의 힐링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더 많은 이들에게 스타일링이 주는 긍정적인 변화를 제공하고 싶었다. 그래서 시작한 프로젝트가 바로 헤드마스터에서 만나볼 수 있는 ‘사회복지서비스’이다. 헤드마스터에서는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스타일링을 제공한다. 멋있는 헤어스타일이 주는 자신감을 통해 그들이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되는 공간으로 성장하고 싶다.

사진 -  강남반포미용실 헤드마스터
사진 - 강남반포미용실 헤드마스터

따뜻한 마음으로 손님들을 만족시키는 헤드마스터,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하다.
- 앞서 말했던 것과 같이 헤드마스터라는 바버샵이 단순히 머리를 다듬는 공간이 아닌 일상에 변화를 일으키는 상징적인 공간이 되길 바란다. 그 변화는 외적인 변화가 될 수도 있고, 마음의 변화가 될 수도 있다. 어떤 변화든 헤드마스터를 찾아주시는 손님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해 손님들을 대하는 바버가 되고 싶다.

비용과 시간을 감당하기 어려운 현대사회에서 합리적인 비용과 소요 시간으로 편안하게 쉴 수도 있으면서 자신에게 꼭 맞는 헤어스타일을 디자인해 줄 수 있는 공간이라면 손님들이 찾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부분을 계속해서 노력해 헤드마스터가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다면 헤어 스타일링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싶은 꿈도 있다.

손님들과 가까운 자리에서 틀에 박히지 않은 다양한 스타일을 추구하면서 손님들의 마음까지 어루만져 주는 헤드마스터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