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와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지난 31일 금융규제 샌드박스 전용 국문·영문 홈페이지(sandbox.fintech.or.kr)를 개설하고 핀테크 포털(fintech.or.kr)을 개편했다.

금융규제 샌드박스 원스톱 지원체계로서 금융규제 샌드박스 전용 홈페이지를 신설하는 한편,그간 각각 운영되어온 핀테크지원센터 홈페이지와 핀테크종합포털을 통합해 기능별 핀테크 플랫폼 6종을 핀테크 포털 내에 구축했다.

금융규제 샌드박스 전용 홈페이지는 핀테크기업이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관별 홈페이지에 산재되어 있던 규제 샌드박스 정보를 일원화하여 통합 제공한다. 아울러,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보다 내실있게 운영하고 핀테크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한다.

핀테크기업 및 금융회사 등은 샌드박스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제도소개 ▲제도신청 ▲비즈니스 협력 ▲제도성과 등 샌드박스 관련 기능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핀테크포털내 6개 플랫폼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투자 플랫폼

핀테크기업에 대한 사업개요, 재무정보 등을 제공하여 핀테크 기업에 대한 VC 투자 매칭을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투자자, 핀테크기업 및 VC DB를 구축하고, 플랫폼 참가자별로 차등화된 조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플랫폼을 통해 핀테크 기업의 투자유치가 활성화되도록 지원한다.

2. 해외진출 플랫폼

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수립에 필요한 DB를 구축하여 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해외진출 관련 주요 유관기관(코트라, 세계법제정보센터 등)의 자료를 상호 링크하고 핀테크지원센터의 연구보고서를 게재하는 한편, 해외진출 주요 지원사업(멘토링·컨설팅, 데모데이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3. 일자리 매칭 플랫폼

핀테크 전문인력 구인-구직 정보의 비대칭 해소와 핀테크 분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일자리 매칭 플랫폼을 구축했다. 채용공고 및 인재 Pool 등록을 통해 일자리 DB를 구축하고, 상담기능을 추가하여 전문적인 일자리 매칭을 지원한다.

4. 금융혁신지원 플랫폼

핀테크지원사업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핀테크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일원화했다. 하나의 통합계정으로 모든 지원사업의 원스톱 신청이 가능해져 사업별 지원 절차 및 결과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5. 교육 플랫폼

핀테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핀테크지원센터의 교육훈련 시스템을 고도화하여 동 플랫폼이 핀테크 역량 강화에 특화된 교육 플랫폼이 되도록 했다. 온라인 교육 콘텐츠·커리큘럼 개발과 사이버 강좌를 운영하는 한편, 온·오프라인 연계 교육 등 교육 운영관리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

6. 박람회 플랫폼

매년 별도로 운영해오던 핀테크 박람회 홈페이지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하여 코리아 핀테크 위크의 안정적인 개최를 지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