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윤선미 기자] 글로벌 청각 전문기업 소노바(Sonova)의 리딩 브랜드 포낙(Phonak)은 보청기 사용자들이 도난 또는 분실, 고장 등으로부터 보청기를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의 고령자 의료기기 상담 총 3,562건을 대상으로 한 한국소비자보호원의 한 조사에 따르면, 보청기에 관한 소비자 상담 건수가 681건(19%)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보청기 구입 후 적응 훈련과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보청기를 올바른 방법으로 착용하지 않아 이물감이 크게 느껴지거나 개인의 청력에 적합하지 않은 소리가 들리는 등 청취 만족도가 떨어져 결국 보청기 사용을 꺼리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경우, 자연스럽게 보청기 사용 빈도가 낮아지고 보관에 신경 쓰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습기나 먼지가 많아 보관에 취약한 환경에 잘못 방치해 고장을 일으키거나 분실하기도 쉽다.

보청기의 사후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지난 7월에는 장애인 보장구 급여 제도 개정에 따라 보청기 급여 기준도 변경되었다. 기존에는 장애인보조기기 구입비를 최대 131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었지만, 금번 개정에 따라 최대 급여액 131만 원은 유지되나 구매비(최대 111만 원)와 사후 관리비(최대 20만 원)로 분할 지급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청각 전문기업 소노바(Sonova)그룹의 한국지사인 소노바코리아의 리딩 브랜드 포낙(Phonak)은 보청기 구입 후 철저한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 ‘스마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 케어’는 보청기를 분실했거나 도난, 분실 또는 손상 등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소정의 수수료를 부담하면 구입한 보청기와 동일한 모델의 새 제품으로 보상해주는 보청기 안심 보험으로, 가입 후 2년 동안 보장이 가능한 서비스이다.

포낙의 8채널 이상의 보청기 구매 시 무료로 가입할 수 있으며, 분실이나 도난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구매 당시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1년 이내 분실 시 20, 2년 이내 분실 시 30%의 수수료를 부담하면 새 제품으로 받을 수 있다. ‘스마트 케어’ 서비스는 제품 보상 외에도, 고객의 보청기를 수시로 점검해주는 ‘체크업 서비스’, 포낙 보청기 전용 C&C 키트를 사용해 고객의 보청기를 청소하고 습기를 제거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클리닝&드라이 서비스’ 등이 포함하고 있다.

포낙 브랜드 담당자는 “포낙의 스마트 케어 서비스는 최초 보청기 구매 시 포낙 전문센터에서 무료로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로 분실이나 파손, 도난 등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는 보청기 안심 보험”이라며 “보청기 보상 외에도 정기점검과 클리닝 등의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들이 좀 더 안심하고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포낙은 난청인들이 최적화된 제품을 구입하고 장기적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임상경험을 보유한 청각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센터를 전국 약 100여 곳 운영하고 있다.

한편, 포낙(Phonak)은 다양한 난청 정도, 라이프스타일, 멀티미디어, 소음 및 먼 거리 청취 환경에 따라 청취 경험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청각 보조기기와 보청기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최신 기술 플랫폼인 마블 플랫폼 보청기에는 오픈형 보청기인 ‘오디오 M’, 그리고 최근 출시된 귓속형 보청기 ‘비르토 M’ 및 고심도 난청을 위한 고출력 보청기 ‘나이다 M’ 등이 있다. 마블 플랫폼은 선명하고 풍부한 음향, 핸즈프리 콜, 스마트폰과 TV 등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다양한 전자제품과의 직접 연결을 통한 오디오 스트리밍 및 로더 송신기와의 직접 연결이 특징이며, 전용 무선 액세서리 역시 추가로 제공된다.

최신 제품을 포함한 포낙의 다양한 제품들은 전국 포낙 전문센터에서 상담 후 구매 가능하며,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2주간의 무료체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무료체험 이벤트는 포낙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