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잡플렉스 제공
사진 - 잡플렉스 제공

[한국금융경제신문 김가람 기자] AI역량검사 개발사인 마이다스인은 지난 7AI역량검사 튜토리얼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AI역량검사 튜토리얼은 잡매칭 플랫폼인 잡플렉스(JOBFLEX)에서 체험해볼 수 있다.

취업 준비생들은 AI역량검사 튜토리얼을 통해 AI역량검사 응시 과정에 대한 이해와 준비를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보다 편안한 상태에서 AI역량검사를 응시할 수 있게 되었다.

 AI역량검사는 뇌신경과학 기반의 직무역량, 기업문화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로 약 400개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채용 전형 과정으로 채택하고 있다.

AI역량검사는 응시시간이 약 1시간 소요되는데, 튜토리얼은 압축된 35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정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체험을 진행할 수 있다.

AI역량검사 튜토리얼은 AI역량검사 응시 과정과 똑같이 환경 체크 성향 파악 전략 게임 영상면접의 4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환경 체크' 과정에서는 얼굴 인식과 음성 인식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한다. AI역량검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환경과 도구들이 잘 갖춰져 있는지 미리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다.

'성향파악'AI역량검사와 유사한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문항들에 대한 솔직한 선택을 하면 '나의 성향''응답 패턴'을 알려준다. 특히, '응시자 평균 패턴''나의 응답 패턴'을 비교해볼 수 있는데 이 과정을 통해 '성향 파악' 과정에 익숙해질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점수와 서열 매기기에 익숙했던 취준생들이 답이 없는 패턴 검사를 어떻게 응시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다.

'전략 게임'은 총 8가지의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게 되어 있다. 각 게임은 '튜토리얼 시작하기''게임 바로 시작하기'로 나눠져 있다. '튜토리얼'에서는 게임의 목표와 방법을 소개하며 가이드에 맞게끔 체험해볼 수 있고 '게임 바로 시작하기'에서는 응시를 하고 나면 게임의 목표와 방법에 대한 이해가 어떠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 주고 있다. 게임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반응패턴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게임의 목표와 방법을 잘 숙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영상면접'은 본인이 직접 설정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고 답변한 면접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샘플 영상과 본인의 면접 영상을 비교해볼 수 있고, 체크리스트를 보고 본인의 면접 영상을 피드백해볼 수 있다. AI역량검사 뿐 아니라 모든 화상면접에 대한 대비가 가능하다.

마이다스아이티 계열 마이다스인의 잡플렉스 기획팀장 김상훈 PD"AI역량검사가 낯설어 자신의 모습을 100%발휘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튜토리얼을 출시했다""튜토리얼을 통해 AI역량검사뿐 아니라 언택트 채용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 모두가 온전히 각자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