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김성아 기자] 하루가 멀다 하고 강력 범죄가 일어나는 요즘, 내 몸은 내가 지킬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특히 위급상황에서 나보다 체구가 큰 사람을 제압할 수 있는 주짓수 등의 실전 무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로 구성된 주짓수와 MMA(종합격투기)는 여성들과 아이들도 비교적 쉽게 자신보다 큰 체구의 성인들을 제압할 수 있어 인기다. 또한 강도 높은 유산소와 무산소 병행 운동으로 다이어트와 체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돼 남녀노소 누구나 건강을 위해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 서구에 위치한 팀레드폭스 또한 주민들 사이에서 즐거운 생활체육활동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팀레드폭스의 유승진 관장은 주짓수와 종합격투기는 누구나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을뿐더러 일상생활에서 혹시 모를 위협에 대비해 자신을 지킬 힘까지 길러줘 현대인들에게는 탁월한 운동이라고 말한다.

오늘은 유관장과 함께 팀레드폭스에서 배울 수 있는 주짓수와 종합격투기의 매력과 효과에 대해 들어보고 팀레드폭스가 당하동주짓수킥복싱 전문 체육관으로 8년간 지역 주민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진 - 검단주짓수&MMA 팀레드폭스 유승진 관장
사진 - 검단주짓수&MMA 팀레드폭스 유승진 관장

8년간 자리를 지킨 검단주짓수킥복싱 전문 팀레드폭스, 어떤 곳인가.
- 검단주짓수킥복싱 전문 체육관 팀레드폭스는 주짓수와 종합겹투기, 즉 킥복싱을 배울 수 있는 실전 무술 체육관이다. 저를 비롯한 선수 출신 사범들이 실전 시합 경험과 탄탄한 훈련 체계를 바탕으로 회원들이 원하는 목적에 맞는 수업을 진행한다. 그래서 회원들이 처음 방문해 주셨을 때 꼼꼼한 상담으로 운동을 배우는 목적을 명확히 설정해 운동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다.

대부분 주짓수, 종합격투기라고 하면 프로 선수들의 모습이 먼저 떠오르기 때문에 격투 스포츠를 즐기시던 분들 이외에는 배우기 쉽지 않은 운동이라고 생각하신다. 하지만 주짓수와 종합격투기는 실전에 기반한 무술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고 즐겁게 배울 수 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처음에는 호기심에 방문하셨다가 운동을 하시면서 진정한 매력을 느껴 몇 년씩 운동을 계속하시고 계신다.

사진 - 마전동주짓수&MMA 팀레드폭스 훈련 모습
사진 - 마전동주짓수&MMA 팀레드폭스 훈련 모습

주짓수, 종합격투기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격투기는 다른 운동들보다 대련, 즉 스파링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기 때문에 부상 방지를 위한 수준별 수업이 굉장히 중요하다. 팀레드폭스에서는 회원들 각자의 운동능력과 체력 수준, 그리고 운동 목적에 따라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인 수업 계획을 바탕으로 같은 시간대에 운동하는 이들과 따로 또 같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수업은 기본적으로 75분에서 80분가량으로 이루어진다. 처음 20여 분은 매일 다른 테마의 체력훈련을 진행한다. 근력과 유산소를 결합한 체력훈련은 많은 분들의 운동 목적인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체력훈련 이후에는 각자 진도에 따른 기술 수업이 들어간다. 기술 수업은 월·수·금 주짓수 수업, 화·목 종합격투기 수업으로 지루하지 않게 다양한 기술을 가르쳐 드리고 있다.

어느 정도 기술에 익숙해지면 수업 마지막에는 스파링도 해 볼 수 있다. 스파링은 실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도 할 수 있지만 자신보다 강한 상대와 할 때에도 실력이 늘 수 있다. 상대적으로 강한 사람들도 약한 사람들을 배려해 주면서 다양한 경험은 물론 서로에 대한 배려심도 기를 수 있다.

사진 - 마전동주짓수&MMA 팀레드폭스 단체 사진
사진 - 마전동주짓수&MMA 팀레드폭스 단체 사진

실전에 강한 주짓수와 종합격투기, 어떤 이들에게 추천할 수 있을까.
- 사실 실전 무술인 주짓수와 종합격투기는 정말 모든 사람들이 배웠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운동 효과는 물론 활용도도 높다. 요즘처럼 자기 몸을 지켜야 할 상황들이 많이 발생하는 시대에는 상대적 약자인 여성들과 아이들은 꼭 한번 배워 보시는 것을 추천드린다. 특히 청소년들은 유산소와 근력 운동이 적절히 혼합된 격투기 운동을 통해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 폭력과 같은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자기방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많은 분들이 즐겁게 운동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신과 소중한 사람들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열심히 가르치고 또 노력하는 팀레드폭스가 될 것을 약속드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