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에코 융·복합 창업교육 및 시제품 제작 지원 프로그램 참가팀 시제품 발표
사진 - 에코 융·복합 창업교육 및 시제품 제작 지원 프로그램 참가팀 시제품 발표

[한국금융경제신문 이준성 기자] 광명 경기문화창조허브가 문화콘텐츠 분야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의 일환으로 진행한 ‘에코 융·복합 창업교육 및 시제품 제작 지원’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4월부터 시작한 에코 융·복합 창업교육 및 시제품 제작 지원 프로그램은 친환경 디자인과 콘텐츠 융·복합 분야의 맞춤형 창업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 후 심사를 통해 실제 사업화가 가능한 기업(팀)을 선발해 평균 5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하여 시제품까지 제작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뿐 아니라 친환경 관련 전문가와 창업 전문가의 상담 및 지도를 통해 아이템과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켜 실제로 지속 가능한 창업을 이어가는 데에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

사진 - 에코 융·복합 창업교육 및 시제품 제작 지원 프로그램 참가팀 시제품 발표

광명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지난 4월 교육생 모집을 통해 서류심사를 거쳐 총 23개팀을 최종 확정했으며 에코 융·복합 기초 창업 교육(총 30시간)이수자 중 평가를 통해 총 10개팀을 선발해 사업화 지원금 500만원을 지급했다. 선발된 10개팀들은 지원금을 사용하여 시제품을 제작하고 심화교육(총 10시간) 및 컨설팅을 통해 제품화 및 창업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자 했다.

또한 지난 8월 12일에는 투자, 유통, 제조 등 분야별 전문가들을 모시고 10개 기업들이 완성된 시제품과 함께 사업모델을 발표해 전문가들로부터 시제품의 개선점 및 발전방향을 직접 들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본 프로그램에 참가한 제이너 조혁빈 대표는 “에코디자인 제품을 만들어 내는 데까지 전문가분들의 코멘트와 커리큘럼이 큰 도움이 됐다”며 “에코디자인이 적용된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큰 의미로 사용되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만들어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광명 경기문화창조허브의 관계자는 “에코 융·복합 창업교육 및 시제품 제작 지원 프로그램은 에코 디자인에 포커스를 맞춰 제품의 전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환경 피해를 줄이는 것을 고려한 환경 친화적 설계와 디자인을 목표로 진행 된다는 것이 특징”이라며 “선발된 10개팀 모두 교육 커리큘럼에 집중했기 때문에 좋은 시제품들이 나올 수 있었던 것 같다”고 프로그램 마무리의 소감을 전했다.

한편 경기도와 광명시,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광명 경기문화창조허브는 향후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에코디자인과 문화콘텐츠 분야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그린뉴딜 정책의 일자리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