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얼굴인증 기술 기반의 모바일 금융서비스 앱 ‘뉴 하나원큐’를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뉴 하나원큐는 기존의 계좌이체와 해외송금, 오픈뱅킹을 통해 다른 은행에서 보내는 송금은 물론 차용증 송금, 글로벌페이 송금 등 다양한 방식의 송금이 가능하다.

차용증 송금은 하나은행의 스타트업 발굴·협업·육성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아미쿠스렉스와의 제휴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모바일뱅킹을 통해 지인 간에 돈을 빌려주는 경우에 자금 이체와 동시에 온라인 차용증을 발급할 수 있다.

내 마음 송금은 생일, 경조사 등 특별한 날에 돈과 메시지 카드를 카카오톡 및 문자메시지로 전달해 메시지 카드와 함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송금 서비스다. 글로벌페이 송금은 페이팔(PayPal)과의 제휴를 통해 수취인의 은행명, 계좌번호, 주소 없이도 성명과 페이팔 아이디(ID)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해외송금이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뉴 하나원큐에 얼굴인증 서비스도 도입해 휴대폰 종류와 상관없이 얼굴인증 만으로도 로그인 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얼굴인증 서비스에는 인공지능(AI) 얼굴인식 스타트업 메사쿠어컴퍼니가 참여했다.

뉴 하나원큐는 하나금융그룹 관계사들과의 연계를 통해 주식 거래, 보험 진단, 카드 거래 등 다양한 금융 거래를 SSO(한 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개의 서비스 이용)로 별도의 앱 다운로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한 번의 로그인으로 주식을 추천받고 해외주식 매입도 가능하며 가입한 보험을 분석하고 부족한 보장을 추천 받을 수 있고 카드내역 조회와 카드 신청이 가능해졌다.

하나은행 하나원큐 태스크포스팀(TFT) 관계자는 “언택트 시대를 맞아 가장 최적화된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쉽고 빠르고 안전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에 주안점을 두었다”며 “앞으로도 손님의 행복을 위한 최고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뉴 하나원큐출시를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10월 말까지 앱을 설치하고 얼굴인증 또는 간편 번호인증 등록으로 회원 가입한 고객은 이체 수수료를 평생 면제해준다. 추석까지 이벤트에 참여하면 테슬라, 뉴 카니발 등의 자동차와 냉장고, TV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