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을 위한 외부 컨설팅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이 사업을 통해 CBDC 업무프로세스 및 시스템 아키텍처를 설계하여, 내년 중 추진 예정인 ‘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국은행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관련 제도적, 기술적 필요사항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기위해 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 및 테스트 등을 포함한 CBDC 연구 추진 계획을 수립·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미 올해 7월, 동 계획의 1단계 목표인 ‘CBDC 기반업무(설계 및 요건 정의와 구현기술 검토)’를 완료했고 이를 바탕으로 2단계 목표인 ‘CBDC 업무프로세스 분석 및 외부 컨설팅’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컨설팅 사업에서는 1단계 연구결과를 기초로 CBDC 업무프로세스 및 시스템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내년 중 추진 예정인 ‘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 사업의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한다.

컨설팅을 통해 CBDC 전산시스템의 구조, 동작방식, 구성요소 간 관계 등을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관리, 구현기술, 보안 관점에서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한국은행은 제한경쟁 입찰 방식으로 외부 컨설팅 사업자를 선정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