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공존, ‘아트앤테크 밋업 데이’ 개최
상태바
예술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공존, ‘아트앤테크 밋업 데이’ 개최
  • 윤선미 기자
  • 승인 2020.09.17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밸리뉴스 윤선미 기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이하 한양대)은 예술과 기술의 소통을 주제로 아트앤테크 밋업데이(ART & TECH MEET-UP DAY)’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아트앤테크 밋업데이는 ‘2020년 아트앤테크 활성화 사업의 연계 행사로 925, 1014, 1119일까지 총 3회에 걸쳐 기술접목 예술창작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비대면 온라인 강연을 진행한다.

아트앤테크 밋업데이는 선정 단체를 포함해 새로운 예술창작을 이끌어 갈 예술가들을 위한 전문가 강연 프로그램으로 혁신적인 융복합 예술 창작 모델을 소개한다. 또한 예술과 기술 협업을 위한 실질적인 소통 방향을 제시하는 지식 공유의 장으로 개최된다.

925일에 열리는 1차 밋업데이는 삼성동 코엑스 아티움에 설치된 초대형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WAVE’를 선보이며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의 이목을 끈 디스트릭트의 이성호 대표가 <갤러리로 간 미디어아트(‘WAVE’에서 아르떼뮤지엄까지)>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1014일에 진행될 2차 밋업데이는 키네틱 아티스트 정원석 작가가 <융복합 예술창작에서 예술인과 기술인의 협업 - 대화의 기술>을 주제로 기술 전문가와 예술가가 협업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갈등과 해결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해인 작가가 연사로 참여하는 3차 밋업데이는 1119<인체를 인터페이스로 활용한 예술의 표현 방법>을 주제로 아날로그 창작방법에 익숙한 예술가들이 디지털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풀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코로나19로 대면 강연이 불가한 만큼 세 차례의 밋업데이는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생중계한다. 회당 200명 사전 신청자에 한해 참여 가능하며 접수는 온오프믹스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Zoom) 질문 창을 통한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해 실제 강연자와 직접 만나 대화하는 것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한다.

이번 아트앤테크 밋업데이는 예술가들에게 구체적인 융복합 예술 창작의 협업 성공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예술가와 기술 전문가가 사용하는 각자의 언어적 차이에서 오는 소통의 벽을 허물고 예술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이 함께 공존하고 협업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아트앤테크 활성화 사업은 예술위에서 2017년부터 기술융합예술 창작 활성화의 저변 확대를 위해 추진해온 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우리 생활 속에 급속히 스며들고 있는 과학 기술이 예술에 접목돼 예술표현, 예술창작이 더 확장되는 것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트앤테크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