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이준성 기자] 본헤어는 천안에 위치한 헤어샵으로 ‘정직한 마음으로, 기본을 지키고, 가치를 창출합니다’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다. 월 1000명 이상의 천안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평일에 주부들을 대상으로 ‘자유부인’ 이벤트와 학생을 대상으로 ‘나는 학생이다’ 이벤트도 진행 중에 있다. 

이러한 가운데 본헤어 디자이너 중 한 명인 지용 차석 디자이너(박장순)가 스타일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부분을 제안한다.

헤어디자이너로서 미용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고등학교 2학년 때 즈음 특별히 공부를 잘하지도 특별하게 무언가를 좋아하거나 열정을 가지고 한 것도 없는 너무나 평범한 아이였다. 그런데 딱 한 가지, 머리스타일에 대해서 유독 민감했다. 머리를 자르라는 학교 방침에 반대해 부모님이 학교에 찾아오는 일도 종종 있었다. 이에 어머니의 권유로 미용을 시작하게 됐다. 순탄할 것만 같았지만 자격증을 취득하고 2일 정도 되었을 무렵 어느 한 미용실에서 일하다 문득 그만두게 됐다. 

미용실 일이 생각보다 그리 만만하거나 쉬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군대를 갔고 자격증 때문에 이발소에 들어가게 되었다. 처음에는 클리퍼를 잡으니 겁도 났지만 막상 실전에 뛰어들어 보니 흥미가 느껴졌고 더 해보고 싶은 생각이 생겼지만 사회에 나가서도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과 용기는 여전히 부족했었다.

그렇게 고민하며 방향성을 잡지 못해 2년 정도 다른 일을 하다가 결국 25살이라는 다소 늦은 나이에 미용을 다시 시작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확실하게 해보자는 마음으로 가장 기초인 바닥 쓰는 일부터 시작해서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온 결과와 정말 감사한 친구의 도움으로 여기까지 올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고객님들이 좋아하는 지용 차석만의 스타일링 팁이 있다면?

많은 팁들이 있지만 그 중 가장 기본이 되었던 것을 굳이 꼽자면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스타일링이다. 기본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자연스럽게 대부분의 미용실에서는 ‘미용실에서만 예쁜 머리’를 해준다고 사회의 통념처럼 남아 있는 부분이 너무 싫었다. 그 생각이 들고부터는 해봤자 당일 또는 몇 시간 남짓 동안의 만족하는 머리스타일보다는 고객의 평소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스타일링을 해드리기 마음먹었다. 

이는 어떻게 하면 고객의 손으로도 미용실이 아닌 바쁜 일상 속의 집에서도 비슷한 퀄리티의 스타일링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런 방식으로 공부하고 많은 고객들에게 실제로 적용시켜보고 피드백을 듣다보니 어느 순간 요령이 생겨 오직 ‘고객을 위한 디자인’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수 있도록 요령을 넣은 맞춤형 디자인이 가능하게 됐다. 어떻게 보면 당연하고 뻔한 이야기지만 그 당연한 부분이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어 강조하고 싶다.

특별히 직장인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스타일이 있다면?

아무래도 어떤 성향의 직장인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직장인들의 공통분모를 생각해본다면 단정함과 그 속에 묻어 나오는 세련됨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기성세대부터 젊은 층까지 모두가 공존하는 곳이기 때문에 너무 튀지도 너무 밋밋하지도 않으면서 가장 좋은 이미지를 남길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남자들의 경우 거의 2부류로 나눌 수 있다. 그 분류는 바로 손질을 할 수 있는 사람과 그러기에는 시간도 부족하고 방법도 잘 모르시는 사람이다. 우선 스스로 손질을 잘 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역시 가장 클래식하지만 그만큼의 남성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머리를 올려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는 ‘포마드 스타일’이다. 또한 손질할 시간도 없고 방법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차분한 ‘댄디 스타일’ 혹은 그냥 털어 말리면 끝나는 ‘가르마 펌’을 추천한다. 

여성들의 경우 기장에 따라 분류를 할 수 있다. 먼저 긴 기장의 여성들이라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알맞은 ‘엘리자벳펌’ 또는 ‘굵은 히피펌’ 등을 추천하며 미디움 기장에서는 손질하기 편하고 가벼운 느낌이지만 단정하고 깔끔한 ‘레이어드 C컬펌’을 제안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숏트 기장은 단아하고 정갈한 이미지를 확연하게 나타낼 수 있는 ‘볼륨매직’이나 ‘볼륨 펌’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여러 스타일들과 염색들일 많지만 추천한 스타일들은 모두 고객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것인 만큼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아 연출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