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김가람 기자] 사회복지에 대한 비중들이 커지면서, 시회복지기관, 사회복지종사자, 사회복지기관 쪽으로 취업준비 사람들 또한 대학교 학생들은 간호학과, 아동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상담학과 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이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자격증이다.

중에서도 노인심리상담사(자격등록번호: 2015-000704) 노화로 인하여 신체적, 정서적으로 심리적 불안장애 등을 겪으며 그로 인한 문제로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행동상의 장애를 일으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들에게 전문인들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마음의 안정을 찾을 있도록 심리상담 업무를 담당하는 역할이다.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사회의 노인문제이해, 노인의 인권 다양한 동영상으로 구성된 인강 교육 수업이 있다. 사회복지시설에서 상담사로 활동할 있을 뿐만 아니라 보육시설, 청소년 시설 등에서 상담사로 활동 가능하다. 또한 아동, 청소년상담센터에서 상담 교육담당가로 또한 기업 직원 대상으로 심리상담 감정조절 교육교사로 활동할 있다.

한국사이버진흥원에서는 무료 원격교육에 대한 혜택을 취준생 또는 실업자 내일 배움 카드나 재직자 내일 배움 카드, 국민행복카드, 취업성공패키지,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한국사이버진흥원에서 홈페이지에 가입시 추천인란에 "비대면" 입력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70 과정을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무료 원격교육을 받을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대학교 단체 지자체 부안군, 남원시, 구미시, 등과 협약을 통해 교육과정을 활용하여 구직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가족심리상담사(자격등록번호: 2015-000726) 개인 심리 접근의 한계와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타난 직업으로 가족관계 결혼, 부부 생활 등으로 고민이 많은 현대인들의 수요가 높다. 요즘에는 맞벌이하는 가정이(자녀가 혼자인 경우) 많고 그로 인하여 아이와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이 힘들 때가 많아 아이들에게는 상처를 받아 외로워지는 경우가 많아, 커가면서 부모와 점점 멀어지므로 각종 사회의 문제를 일으켜 이슈가 된다.

 가족심리상담사는 가족체계이론 분야에서 훈련을 받는 전문가로 가족 체계의 맥락에서 정신장애와 정서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할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강의계획서를 한번 살펴보면, 보웬, 사티어, 구조적가족치료, 이야기치료, 가정폭력가족, 이혼가족, 청소년 부모관계 가족상담 다양한 원격교육으로 구성으로 되어있다. 모든 교육이 스마트폰으로 가능하다. 최근 공공기관, 재활기관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취업에 대한 정보는 한국여성인력개발원에서 도움을 준다.

한국사이버진흥원에서 취득한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자격증으로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자격 관리 자격증 발급이 이뤄지고 있어 활용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취업 승진, 이직 등에도 활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자격증은 표시의무사항에 대하여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